16일 여신금융협회는 '영세가맹점 IC단말기 전환 지원 사업' 사업자 선정을 위해 위원회를 개최, 한국스마트카드와 한국신용카드네트워크 등 총 2개의 사업자를 선정했다. 위원회는 또한 금융결제원 및 한국신용카드결제 등 2개 사업자를 추가협상대상자로 지정해 추가 선정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최종 선정된 사업자는 입찰 제안서 내용대로 7월부터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이 사업은 지난해 발생한 신용카드 고객정보 유출사건 이후 금융당국이 보안이 취약한 마그네틱 단말기를 IC단말기로 바꾸라고 하면서 시작됐다. 카드업계는 분담금 조성해 전국 영세가맹점의 단말기 교체를 지원키로 했다.
사업자가 선정되기 전부터 업계 간 잡음은 끊이지 않았다. 밴 업계와 소상공인연합회는 특혜시비를 서로 제기했다. 밴 업계는 '1000억원 비용을 받지 않고 무상지원하겠다'는 제안까지 내놨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밴 업계를 대표하는 한국신용카드조회기협회는 "여신협회의 이번 입찰은 특정 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행위"라며 "IC단말기 전환보다는 밴 수수료 인하가 주목적"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신협이 지목한 업체는 소상공인연합회 산하 사단법인 한국신용카드네트워크다. 반면 소상공인연합회는 "부패한 밴사에 IC단말기 교체 사업을 맡겨서는 안된다"며 "IC단말기 전환사업은 기존 밴사들을 제외하고 공공밴 형태로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밴 수수료 인하가 가맹점 수수료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실질적으로 영세가맹점이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가맹점 수수료가 내려가야 한다. 밴 수수료가 카드사가 밴사에게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라면 가맹점 수수료는 가맹점이 카드사에 지불하는 수수료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이번 기금 조성 목적이 IC단말기 교체만 놓고 만들어진 것"이라면서 "이번 사업의 목적이 보안의 강화인 만큼 그 부분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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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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