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WWDC15]애플 iOS9 vs 구글 나우 vs MS 코타나…가장 똑똑한 비서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애플 iOS9에서 앱 추천·연락처 제안 기능까지 선봬
구글 나우, MS 코타나와 비교해보니


애플 iOS 9(출처 : 더 버지)

애플 iOS 9(출처 : 더 버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애플은 iOS9에서 음성인식 비서 시리가 '능동적인 비서'로 바뀐다고 소개했다. 구글 나우, 마이크로소프트(MS)의 코타나(Cortana)와 비교했을 때 누가 가장 스마트할까.

애플은 8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에서 WWDC2015(개발자회의)를 열고 한층 강화된 시리의 기능을 소개했다. 정보기술(IT) 전문매체 더 버지는 애플의 iOS9, MS의 코타나가 가진 기능을 각각 비교했다.

iOS9에서 시리와 스포트라이트는 함께 작동하면서 예전보다 한층 기능이 향상됐다. 애플은 새로운 스마트 기능에서 시리와 스포트라이트가 중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그중에서도 눈길을 끄는 부분이 '능동적인 비서'가 된 시리다. 시리는 애플리케이션 이용 패턴을 파악해 앱을 실행하거나 추천한다.

시리는 이용자의 사용 빈도를 분석해 앱을 추천해준다. 그리고 다음 약속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계산해 안내해준다. 또한 스포트라이트 검색기능을 활용해 연락처도 보여준다.

애플은 "새 비서 시스템이 당신이 요청하기 전에 유용한 것을 제안한다"며
설치한 앱과 휴대폰에서 필요한 연락처, 이메일 주소까지 찾아내준다고 설명했다.

iOS 9과 구글 나우, 코타나가 지원하는 기능들(출처 : 더 버지)

iOS 9과 구글 나우, 코타나가 지원하는 기능들(출처 : 더 버지)

원본보기 아이콘


물론 이 같은 기능이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이나 윈도우폰에서 전에 없던 새로운 기능이라고 할수는 없다. 안드로이드는 이미 구글나우라는 비서 기능을 갖고 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도 윈도우폰과 윈도우10에 탑재되는 '코타나'라는 음성지원 비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애플의 iOS9가 타사 서비스와 다른 점은 뭘까. 애플의 지능형 처리는 이용자의 기기를 기반으로 이뤄지는데 비해 구글과 MS는 클라우드 서버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제공한다.

코타나는 연락처 기반의 알림을 제공한다. iOS9은 앱 추천 기능과 연락처 제안 기능등을 갖췄다.

한편 iOS와 구글 나우, MS의 코타나가 가진 공통 기능도 많다. 날씨를 보여주는 기능이나 연락처 접근, 위치 기반 알림, 인근 지역 뉴스, 캘린더에 저장된 다음 약속 알림 기능 등이다.

3가지 서비스마다 특화된 장점이 있다. 구글 나우는 써드파티 앱들의 지원이 많고, MS는 개인에게 특화된 재밌는 기능, 애플은 기기를 기반으로 작동하고 여러 메일서비스와 호환이 뛰어난 메일 앱이 강점이다.

기능의 핵심은 이용자들이 휴대폰을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느냐로 성패가 나뉠 것이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