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비心' 잡는 리빙업계 '1대1 맞춤 소통' 열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비心' 잡는 리빙업계 '1대1 맞춤 소통' 열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제품 하나를 선택하더라도 기능을 꼼꼼히 따져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리빙업계를 중심으로 현명한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춘 ‘스킨십 마케팅’이 활발하다.

스킨십 마케팅은 단순히 제품 판매를 위한 것이 아니라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교감과 소통 강화를 통해 제품 판매를 강화하는 전략을 말한다. 특히 소비자와의 1:1 초밀착 스킨십 마케팅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보다 깊이 있게 전달할 수 있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노하우를 즉시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어, 유용한 정보에 목마른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리빙업계는 맞춤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집중 전달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높은 만족도와 제품 신뢰도 상승을 이끌어 내고 있다.

◆숙면 돕는 ‘수면 관리사’ 서비스 제공

최근 수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숙면 필수품으로 베개가 주목받고 있다. 베개는 숙면을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잠을 자는 동안에도 몸의 균형을 맞추고 머리의 중량과 경추의 곡선을 안정적으로 지지하는 함으로써, 뒤척임에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베개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할 경우 양질의 수면을 기대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목 근육 통증, 인대 손상 등 각종 질병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디스크와 같이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는 물론 건강한 사람들도 올바른 정보와 맞춤 활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생한방병원의 25년 노하우를 접목하여 개발된 맞춤 베개 브랜드 ‘자생추나베개’는 소비자들의 최적의 숙면을 돕기 위해 1:1 맞춤 컨설팅 서비스인 ‘수면관리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별도의 방문 없이 전화 한 통이면 집에서도 간편하게 개별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이 서비스는 숙면과 제품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수면관리사들이 개개인별로 다른 수면패턴과 신체 유형 등에 맞춰 ‘자생추나베개 에어셀’의 효과적인 활용법에 대해 상담해준다. 또한 안정적인 수면자세 등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수면 습관의 개선을 통한 숙면 유도를 돕는다.

자생추나베개 관계자는 “‘자생추나베개 에어셀’의 개인별 맞춤 기능을 처음 접하는 소비자들의 경우 독특한 구조와 기능이 생소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효과적인 제품 활용 노하우의 제공을 통해 소비자의 숙면을 돕고자 수면관리사 제도를 운영하게 됐다”라며 “맞춤 절개라인, 날개형 구조, 맞춤 높이 조절 패드 등 다양한 제품 특징과 편안하고 올바른 수면자세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 불면증 등으로 고통 받는 소비자들에게 편안한 숙면을 제공하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사용자 개별 취향 반영한 조명 디자인 서비스 주목

인테리어 제품들은 교체 주기가 길고 비용 부담이 큰 편이기 때문에 신중하고 꼼꼼한 계획이 필수다. 공간 인테리어는 사용자의 취향을 적극 반영하는 것은 물론 오랜 기간 사용해도 질림 없는 디자인, 실용적인 공간 활용도 등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실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맞춤 컨설팅이 중요하다.

필립스코리아는 체험형 컨셉의 조명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어 소비자들의 제품 경험 기회를 확대하고,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1:1 컨설팅을 진행해 토탈 홈 라이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해당 매장에서는 필립스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온라인 조명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홈 조명 디자이너’를 통해 가상의 공간에 특정 조명을 점등했을 때의 효과를 간접적으로 체험 할 수 있어, 보다 생생하게 제품을 경험한 후 구입 가능하다. 또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고려한 맞춤 조명 컨설팅, 설치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집안 환경에 최적화된 실내 공기 청정 서비스 제공

베개나 조명과 마찬가지로 맞춤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는 제품이 있다. 황사나 미세먼지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실내공기를 정화시키는 공기청정기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 공기 중 미세먼지는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 각종 피부염과 심혈관 질환까지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해마다 그 농도가 짙어지고 있어 미세먼지 퇴치에 관해 고민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이에 관련 업계에서는 공기 청정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의 출시와 함께 맞춤 관리 서비스를 진행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코웨이는 최근 실내 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코디가 방문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웨이 공기 청정기 IoCare (아이오케어) AP-1015A'를 출시했다. 이 제품의 차별화된 특징은 무엇보다 서비스 전문가인 코디의 고객별 맞춤 서비스에 있다. 두 달에 한 번 코디가 가정을 방문해 60일간 축적된 공기 질 데이터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맞춤형 공기청정기 사용가이드와 맞춤형 필터 무료 교체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 1단계 제품 내 자동감지 센서, 2단계 맞춤 컨설팅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실내 공기 관리를 도와준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