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년들 '건설 일자리' 늘린다…'기능인 등급제' 도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기본계획 내달 발표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최악의 실업난을 겪고 있는 청년층이 건설현장에서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정부가 '기능인 등급제'를 도입하고 근로환경 개선에 나선다. 또 새벽인력시장 인근에 무료로 일자리를 알선해주는 고용센터도 확대한다.
14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이 같은 내용의 '제 3차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기본계획'이 내달 중 확정, 발표될 예정이다.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기본계획은 200만명 상당으로 추산되는 건설근로자들의 고용환경을 개선하고, 청년층이 건설업종에 진입해 적정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다.

먼저 정부가 추진 중인 기능인등급제는 미장, 형틀목공 등 10여개 건설직종에 대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바탕으로 숙련도를 등급화하는 제도다. 도입 시 건설근로자는 해당등급에 맞춘 적정수준의 임금을 보장받게 된다. 이르면 내년 중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용부 관계자는 "세부적으로 관련단체들과 협의 중"이라며 "숙련된 기능인력이 적정임금을 받을 수 있게해 청년층의 진입을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건설현장 내 직업훈련 체계도 강화할 방침이다. 재직 중 기능수준을 높일 수 있는 교육체계를 마련해 사업장 내에서 실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임시일용근로자 중심인 건설현장 고용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사회보험 적용을 확대하는 방안도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건설근로자 10명 중 4명은 월 소득이 200만원 이하에 그쳤고, 57.5%가 비정규직인 임시일용근로자로 파악된다.

또한 정부는 건설근로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일자리 지원서비스를 확대해 무료로 직업소개를 받을 수 있게끔 했다. 지금까지는 일당 8만∼9만원 가운데 통상 1만원 상당을 직업소개료로 내야만 했다. 이날 오전 공공기관 최초로 건설근로자 취업지원 서울센터가 양천구 신정네거리 새벽인력시장 인근에서 개소식을 가지고, 본격 업무에 들어갔다.

앞으로 건설근로자의 40% 정도가 거주하는 수도권은 건설근로자공제회에서 새벽 인력시장을 중심으로 무료 취업지원센터 2곳을 직접 운영하게 된다. 주무부처인 고용부는 전국 광역단위 권역별로 14곳을 선정한 후 민간에 위탁운영해 취업지원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