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주영 의원 복귀에 심상찮은 여당 기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29일 새누리당에 정식 복귀한 이후 여당내 기류가 심상찮다. 차기 원내대표 경선 구도를 놓고 당 안팎에서 벌써부터 설왕설래하는 데다 공무원연금개혁 등 야심차게 내세운 각종 개혁 과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당초 여당에서는 개혁과제가 마무리 국면에 접어드는 내년 3~4월께 이 전 장관이 당에 복귀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무엇보다 개혁과제를 현 원내대표 체제에서 끝내야 한다는 점이 설득력을 얻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 전 장관의 사표가 수리되면서 당내에서는 다소 의외라는 반응이 심심찮게 나왔다. 여당의 한 중진의원은 최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이 전 장관의 사표 수리 시점이 예상보다 빨랐다"며 "큰 파장을 낳을 수도 있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문제는 원내대표 경선 분위기가 조기에 조성될 경우 각종 개혁과제가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점이다. 여당은 공무원연금개혁을 내년 4월까지 마무리 짓겠다고 공언했는데 원내대표에 관심이 쏠리면 더 이상 추진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앞서 중진의원이 '큰 파장'을 언급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실제로 차기 원내대표 선출까지 아직 5개월이나 남았지만 이 의원 복귀 직후 언론의 관심은 원내대표 가능성에 쏠리고 있다. 특히 당내에서 '2PM(prime minister)'로 불릴 정도로 강력한 총리 후보인 이완구 원내대표가 내년 초 청와대 개각과 함께 국무총리로 차출될 경우 당내 분위기는 더욱 복잡해진다. 개혁과제를 목표대로 추진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진다는 의미다.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은 "이 원내대표가 총리로 이동하는 것과 맞물릴 경우 여당이 개혁과제를 추진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당내 한 재선 의원은 "예정대로 5월에 원내대표가 선출된다면 공무원연금개혁 등을 추진하는데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현 원내대표가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바뀐다면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고 내다봤다. 새 원내대표가 야당과 또 다시 협상하느라 몇 달을 허비하게 될 것이고, 2016년 총선이 다가온 시점을 감안할 때 더 이상 추진하기는 불가능하다.

당 안팎에서는 인사에 대한 교통정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인사문제로 잡음이 생기는 상황을 진화하기 위해서는 총리 인사권을 쥐고 있는 청와대가 직접 나서 설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원장은 "인사관계에 대해 명확한 정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