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비엔날레 신임 이사장에 전윤철 전 감사원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윤철 광주비엔날레 신임 이사장

전윤철 광주비엔날레 신임 이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 광주비엔날레 이사장에 감사원장과 재정경제부 장관 겸 부총리를 지낸 전윤철(75)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 이사장이 선임됐다.

(재)광주비엔날레는 23일 오전 제 137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전윤철 전 감사원장을 신임 이사장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제 136차 이사회의 정관 개정을 통해 이사장을 겸임했던 광주광역시장이 명예이사장이 되면서 그동안 공석이었던 이사장직에 전윤철 전 감사원장이 선임된 것이다.

재단 측은 선임 배경에 대해 신임 전윤철 이사장은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재정경제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 감사원 원장(제 19-20대) 등을 역임한 ‘경제 수장’으로 광주비엔날레 당면 과제를 혁신하고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지도력을 발휘할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전윤철 이사장은 1966년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 이래 국가를 경영하면서 축적된 높은 경륜과 탁월한 식견으로 공직사회에서 존경을 받아왔으며 재정 경제·감사 행정의 전문가로 손꼽힌다.
경제적 식견 뿐 아니라 현대미술에 대해서도 이해가 깊은 것으로 알려져 20년 역사를 지닌 광주비엔날레의 국제적 위상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날 박양우(57) 중앙대학교 교수, 강신중(54) 전 광주가정법원장도 이사로 선출됐다.

신임 박양우 이사는 뉴욕 한국문화원장 등 국내외 문화예술 분야 행정을 두루 맡아왔고, 대학에서 예술경영학을 강의하면서 풍부한 현장 경험과 해박한 이론을 겸비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또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광주비엔날레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간의 상호협력체제 구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신임 강신중 이사는 광주가정법원 법원장을 역임한 법관 출신 변호사로 가정법원장 재직 시절 광주 미술인 등과 돈독한 교분을 쌓아왔으며 법원 내부를 미술관 처럼 꾸며서 화제가 된 바 있다.

이날 감사로는 남원희 회계법인길인 호남본부 본부장이 선출됐다.

광주비엔날레 선출직 이사 17명 중 16명이 임기가 지난 22일 자로 만료됐으며, 앞으로 당연직·선출직 포함 15인 내외로 새 이사진을 꾸릴 예정이다. 광주비엔날레 이사진은 이사장 포함 5인 이상 30인 이내로 구성 가능하다.

한편 이날 제137차 이사회에서는 심의 안건으로 2014년 광주비엔날레 제 3회 추경 예산, 2015년 광주비엔날레 본예산, (재)광주비엔날레 이사/감사 선출, (재)광주비엔날레 이사장 선출 등이 의결됐다.
노해섭 기자 noog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