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여성경제인구 중 34.2% 경력단절 경험…남성의 2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가 발표한 '2014 성인지 통계' 젠더그래픽스(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가 발표한 '2014 성인지 통계' 젠더그래픽스(사진제공=서울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서울의 만15세 이상 여성경제활동인구 중 34.2%는 경력단절을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여성 경력단절자는 전체 서울 경력단절자의 67%로, 남성 경력단절자의 2배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서울 거주 여성의 경제활동에 대한 현황과 자료를 담은 '2014 성(性) 인지 통계'를 발간한 결과 서울의 여성경제활동인구 중 34.2%가 경력단절을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23일 밝혔다.
◆경력단절자 여성, 남성의 2배…여성 경제인구 중 34% 경력단절=작년 서울의 경력단절자 중 여성의 비율은 남성(33%)의 두 배인 67%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시 15세 이상 인구 중 34.2%의 여성이 현재 경력단절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여성경제인구 중 경력단절자의 비율은 2008년 36.7%에 비해 다소 감소한 추세지만, 남성 비율(18.3%)에 비해서는 여전히 높은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단절자의 퇴직사유로는 ▲개인, 가족관련 이유(61.4%)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시간, 보수 불만족(9.1%) ▲육아(7.8%) ▲가사(3.6%) 등이 뒤를 이었다.

◆여성 경제활동참가율 높지만…고학력 여성은 낮은편=올해 서울지역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53.6%로 조사됐다. 이는 남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에 비해 19.7% 낮은 수치지만, 이 격차는 7대 대도시 중 가장 낮은 편에 속했다.
학력별로 보면 대졸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64.2%, 고졸미만 여성은 33.2%로 모두 2008년 이후 가장 높은 편이었다. 반면 고학력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하락하는 추세여서 작년 석사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68.3%로 7대 대도시 가운데 가장 낮았다.

전체 여성 고용률의 경우 서울은 51.4%를 기록, 51.6%를 기록한 인천에 이어 전국 2위의 고용률을 보였다. 특히 25~29세 여성의 고용률은 73.8%로 나타났고, 이는 동일 연령대의 남성보다도 14.6% 가량 높은 수치다. 반면 30대 부터는 결혼, 출산, 육아 등으로 인한 노동시장 이탈이 발생하며 고용률이 하락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현옥 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이번 성별분리통계 결과, 특히 경력단절을 경험한 여성들을 표본으로 학력, 혼인상태, 근로여건, 임금 및 직업훈련참여 여부 등을 분석해 관련 일자리 정책 수립 과정의 기초정보로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