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OTRA 사장 후보에 김재홍 전 산업부 차관 등 3배수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KOTRA 차기 사장 후보에 김재홍 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황민하·우기훈 전 KOTRA 부사장 등 3명이 선정된 것으로 17일 알려졌다.

17일 관련기관에 따르면 KOTRA 임원추천위원회는 전날 신임 사장에 지원한 후보들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고 이날 3명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추천한 것으로 확인됐다.
산업부는 이들 3명 후보에 대한 인사 검증 절차 등을 거친 뒤 최종 후보를 청와대에 추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KOTRA의 신임 사장은 이르면 다음 주께 임명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KOTRA와 정부, 무역업계 안팎에서 차기 KOTRA 사장 자리를 놓고 낙하산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실제 3배수에는 들어간 김 전 차관은 지난 7월 산업부 차관에서 물러난 지 채 4개월여밖에 되지 않은 상황에서 KOTRA 사장에 응모했다.
더구나 김 전 차관은 현 정권 실세인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미국 위스콘신대 동문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3배수에 들어간 황, 우 전 부사장이 김 전 차관의 들러리를 서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물론 김 전 차관이 그간 산업부에서 잔뼈가 굵은 만큼 국가 산업과 수출을 두루 총괄하는 등 능력면에서는 인정을 받고 있다.

아울러 정부 안팎에서는 KOTRA가 정부로부터 예산을 받는 정부투자기관인 만큼 관 출신 인사가 사장에 오르는 것은 무리가 없다는 얘기도 들린다.

하지만 최근 사회 일각에서 관피아에 대한 논란이 거센 만큼 청와대가 관 출신 내정을 강행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