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뇌졸중·심근경색증 미리 예측한다…한국형 도구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기본 건강검진 항목만으로 뇌졸중과 심근경색증의 발생을 미리 예측할 수 있는 한국인 맞춤형 예측 도구가 개발됐다. 한국인들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심혈관질환의 예방과 조기 발견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서울아산병원 건강증진센터 최재원 소장

서울아산병원 건강증진센터 최재원 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아산병원은 건강증진센터 최재원·심장내과 김영학 교수팀이 2007년 1월부터 2011년 6월까지 서울아산병원 건강증진센터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5만7000여명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한국형 심혈관질환 예측 모델’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김영학 교수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김영학 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혈관의 동맥경화증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뇌졸중과 심근경색증은 전 세계인의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는 질병이다. 국내에서도 암에 이어 주요 사망원인으로 꼽힌다.

미국과 유럽과 같은 선진국들은 일찍부터 심혈관질환의 중요성을 인식해 예측 모델을 구축하고 예방해 온 반면, 국내에선 한국인에 맞춰진 심혈관질환 예측 모델조차 개발되지 않았다.
최재원·김영학 교수팀은 한국형 심혈관질환 예측 모델 개발을 위해 ▲나이 ▲당뇨병 ▲고혈압 ▲흡연 ▲관상동맥질환 가족력 ▲백혈구 ▲크레아티닌 ▲당화혈색소 ▲심방세동 ▲혈압지표 ▲콜레스테롤 지표 등 총 11개 예측인자를 선별했다.

30세부터 80세까지 혈압, 혈액검사 등의 기본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들의 결과값을 각각 이 11개 예측인자에 적용하면 총 0점부터 220점까지의 결과가 나오게 되는데 이를 통해 향후 3년과 5년 내 심혈관질환의 발생이 예측 가능하다.

특히 총점이 200점 이상으로 측정되는 경우 3년 안에 심혈관질환 발생 확률이 20% 이상이고 5년 안에 심혈관질환 발생 확률이 4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형 심혈관질환 예측 모델에 따르면 40세 이상에서는 같은 연령이더라도 고혈압과 당뇨가 있는 경우에는 심혈관질환의 위험도가 약 2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됐고 콜레스테롤이 정상 범위에서 벗어나 있는 이상지질혈증도 심혈관질환의 발생 확률을 높이는 주요한 원인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는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증은 서서히 진행해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병이 상당히 진행을 한 경우가 대부분이거나 치료할 수 없는 돌연사로 나타나기 때문에 조기 발견 및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심장학회에서 발행하는 ‘서큘레이션’의 자매지인 ‘서큘레이션 심혈관의 질과 결과(Circulation Cardiovascular Quality and Outcomes)’ 최신호에 게재됐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