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으로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뱅크월렛카카오가 출시된 지 한달이 됐지만 초기 반응이 미진하다. 카카오톡과의 연계성이 덜어지고 복잡한 공인인증서 인증을 거쳐야 오프라인 결제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11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달 11일 출시된 카카오 의 뱅크월렛카카오는 출시 3주만에 50만명을 넘어섰다. 하지만 성공을 논하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이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또 결제 및 송금서비스인 카카오페이는 9월 출시 이후 가입자가 200만을 돌파했지만 제휴 가맹점 부족으로 성장세가 둔화된 상황이다.
오 애널리스트는 "카카오페이의 경우 소셜커머스, 배달앱, 홈쇼핑 등 이미 계약된 업체들로 내년 초 이용처가 확대되면 이용자와 가맹점 증가 및 수수료 인하의 선순환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업계에서 페이스북의 국내 광고매출을 천억원 수준으로 추정하는 점을 고려하면 카카오스토리의 광고 매출의 성장성은 충분하다고 진단이다.
그는 "카카오스토리의 체류 시간이 페이스북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낮은 상황이나,카카오톡에서 지속적으로 이용자가 유입되고 있어 스토리채널이 활성화될 경우 활동성 또한 증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 애널리스트는 "결제 서비스의 확산이 지연됨에 따라 카카오의 전자상거래 매출 성장세 역시 예상을 다소 하회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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