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Q 210' 세계에서 4번째로 똑똑한 김웅용 박사, 어떤 삶 살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웅용 교수 [사진=채널A 캡처]

김웅용 교수 [사진=채널A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IQ 210' 세계에서 4번째로 똑똑한 김웅용 박사, 어떤 삶 살았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IQ 210으로 인류 역사상 가장 아이큐가 높은 인물 4위에 랭크돼 화제를 모았던 김웅용 교수의 '취업실패' 사연이 전해졌다.
지난 9월29일 방송된 KBS2 교양 '여유만만'에서는 김웅용 교수가 출연해 자신의 인생에 대해 이야기했다.

김웅용 교수는 4살 때 IQ 210으로 10명 중 4위를 기록했다. 이는 IQ 180의 아인슈타인보다도 높은 수치다. 당시 기네스북에는 'IQ 201의 한국 소년은 4년 8개월의 나이에 4개의 언어를 말하며 동시를 짓고 적분을 풀 수 있다'고 적혀있다.

하지만 이날 방송에서 김웅용 교수는 "천재라 불리는 게 싫다. 사람들은 천재라고 하면 모든 걸 다 잘한다고 생각한다"며, "나 역시 다 잘하는 건 아니다. 특출한 분야가 있다. 수학을 일찍 배웠다"고 밝혔다.
그는 생후 80일에 걸어 다니고 생후 6개월에 간단한 문장을 말했다고 알려진다. 또 세살 때 우리말은 물론 영어와 독일어, 일본어를 읽었으며 5세 때 미분 적분 문제를 무리 없이 풀었다.

김웅용 교수는 5세 때에 한양대학교 과학교육과에 입학하고 8세 때에 건국대학교 이공대학 물리학과를 수료하여 11세 때인 1973년부터 1978년 까지 미 항공우주국(NASA) 선임연구원과 책임연구원으로 활동을 한 바 있다.

그러나 김웅용 교수는 "행복을 위해 NASA를 나왔다. 당시에 한국으로 돌아왔을 때 언론의 집중포화로 힘들었다"면서, "한국에 돌아온 뒤 연구소에 취직을 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니고 싶은 연구소를 찾아서 지도교수님의 추천과 포트폴리오를 들고 찾아갔지만 대학 졸업장이 없기 때문에 받아줄 수 없다고 하더라. 그렇게 몇 군데에서 똑같은 대답을 듣고 거절을 당했다"고 설명해 놀라움을 안겼다.

이어 "그래서 대학 시험을 보려고 했는데 그것도 볼 수 없었다. 고등학교 3학년 재학 이상의 증명서가 있어야 했는데 그것조차 없었다"며 "그 때 검정고시라는 제도를 알게 되서 초등학교부터 쭉 졸업을 했다"고 덧붙였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김웅용, 행복하진 않으셨겠다" "김웅용, 한국서 취직 불가능? 이건 말이 안 돼" "김웅용, 숨겨진 어려움이 있었구나" "김웅용, 지금은 행복하게 사시나" 등의 반응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