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중·일 FTA, 6차협상 24일 도쿄서 개최

최종수정 2014.11.23 11:03 기사입력 2014.11.23 11:03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제6차 실무협상이 오는 24일부터 28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다.

2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번 협상에 우리는 김영무 산업통상자원부 FTA교섭관을, 중국은 쑨위앤장 상무부 국제사 부국장을, 일본은 타쵸 사토 외무성 경제부국장을 대표로 한 협상단이 참석한다.

3국은 이번 협상부터 공식협상을 실무협상과 수석대표협상으로 분리해서 개최하기로 했다.

특히 3국간 이견을 보이고 있는 상품 양허 협상지침(모델리티)과 서비스?투자 자유화방식을 집중 논의한다. 지난 5차 협상에서 분과 신설에 합의한 산업협력, 에너지 등 분야를 포함한 총 19개 분과에서 의견을 교환한다.

그러나 투자, 총칙 등 일부 분과는 중국의 요청으로 이번 협상에서 논의하지 않는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한·중·일 FTA은 2012년 11월 3국 통상장관회담에서 협상 개시를 선언, 지난 협상에서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의 FTA 원칙' 아래 상품, 서비스, 투자 뿐 아니라 경쟁, 지재권, 전자상거래, 환경 등 다양한 규범과 협력 분야까지 논의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최근 실질 타결된 한·중 FTA와 정합성을 유지해 나가며 한·중·일 FTA와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RCEP) 등 지역경제통합논의에도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