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프라 구축·전파관리시스템 수출 등…ITU 전권회의 양자협력 성과 가시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2014년 ITU 전권회의'를 계기로 추진한 ICT 협력전략국가와의 양자협력 활동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고 17일 밝혔다. 곧바로 구체화 작업에 착수하고 신규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강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미래부는 ITU 전권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한 25개 국가와 장·차관급 면담 및 협력 MoU를 체결하고, 협력수요가 있는 국내기업과의 면담을 주선했다. 특히 비즈니스 측면에서 우리 기업과 기술, 제품 등의 현지시장 진출에 대한 구체적인 세일즈 외교를 핵심적으로 다뤘다.
ICT를 접목한 대운하 건설을 통해 중남미 국가 중 지능형 물류허브 1등 국가를 추진하고 있는 니카라과의 경우 이번 양자회담을 통해 운하건설 노선을 따라 공항, 항만, 철도, 관광 등 대규모 인프라 건설을 기획하고 있고 이 프로젝트에 한국이 참여해 줄 것을 적극 요청했다.

미래부는 18일 현지에 대표단을 파견해 니카라과의 지능형 물류인프라 사업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니카라과 대통령 정무수석과 통신우편부장관 등 프로젝트 관련 고위관계자를 면담한다.

미래부 대표단은 중남미 ICT발전을 위해 니카라과에 IDB와 공동으로 설치한 '중남미 ICT교육센터'의 브로드밴드 워크숍에도 참석한다. 이번 출장결과 등을 바탕으로 총체적 진출 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기재부, 외교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범부처 '니카라과 진출 T/F' 구성을 적극 검토해 협력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예정이다.
크로아티아는 전파감시 권역의 확대를 검토하고 있는 상황으로 우리가 자체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는 '한국형 전파관리시스템'이 도입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특히 이번에 체결한 MoU를 기반으로 기술·인력 교류, 관련 노하우 전수 등을 통해 크로아티아가 기술적으로 뒷받침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케냐는 케냐-카이스트(가칭) 설립 및 공공결제 시스템 구축 등의 사업 참여를 요청받았다. 미래부는 실무 검토 등을 통해 참여방안을 강구한다는 계획이다. 또 협력센터 및 정기 협의체 등 이번에 신설된 협력채널을 적극 활용해 상대국 정부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우리 기업의 현지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콜롬비아와 한국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한-콜롬비아 IT협력센터'를 통해 총 200만달러(각각 100만달러) 규모로 콜롬비아 현지의 정보화 프로젝트, 시범사업 등을 기획·추진한다.

콜롬비아 센터는 지난 7월에 개소한 루마니아 센터에 이은 미래부의 두 번째 센터로 우리 ICT 기업에게 콜롬비아의 정보화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초기 시장 개척, 레퍼런스 확보 등 현지 진출을 위한 발판 역할을 제공할 뿐 아니라 나아가 콜롬비아에서 실증된 IT솔루션을 인접 국가에 접목하는 등 중남미시장 진출의 전진기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측 센터운영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은 11월 중에 전자조달, 정보보호, PKI 등의 2014년도 시범사업 과제를 공고할 예정이다.

아부다비(UAE)와는 지난 2월 모하메드 UAE 왕세제 방한 시 양국이 설치에 합의한 '한-아부다비 과학기술·ICT 공동위원회'를 조만간 관련 MoU 체결을 마무리 짓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칼둔 행정청 의장 등 아부다비 최고 지도부를 비롯한 아부다비 정부는 우리와의 협력에 있어 ICT를 원자력 다음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R&D시스템, ICT 인프라, 전자정부, 반도체 등 관련 협력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양국은 공동위를 차관급으로 격상하고 관계부처 국장급 인사가 참여하는 공동위 구성방안에 대해 합의, 협력과제 발굴을 위한 1차 실무협의도 마친 상황이다.

UAE측이 관심분야로 제시한 반도체·전자정부 등은 국내 투자유치와 기업진출, 패키지 수출 등 실질성과 거양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설립을 논의 중인 IT·SW협력센터는 그동안 중동지역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국내 관련 기업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가나, 남아공, 몽골 등과도 면담 등을 통해 양국이 ICT 분야의 긴밀한 협력 파트너라는 데 상호 공감하고, 다양한 협력 가능성에 대해 확인한 만큼 앞으로 실질 협력방안을 적극 발굴하여 협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최양희 장관은 "정부간 협력은 정책, 인력양성, 기업진출, 기술교육 등을 패키지화해 하나의 솔루션으로 제시해야 한다"며 "기재부·외교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하게 협력해 정성을 대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