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추수술 환자 흡연시 재발 가능성 2배 높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경추 수술을 받은 후 상태가 좋아져도 꼭 금연을 하는 것이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순천향대서울병원의 이재철 척추정형외과 교수팀이 경추질환으로 전방유합술을 받은 1038명의 환자를 장기간 관찰한 결과 흡연자가 수술 옆 마디에 또 다른 퇴행이 생겨 2차 수술을 받을 가능성이 비흡연자에 비해 1.9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방 유합술은 목의 앞부분으로부터 3~4㎝ 정도 째고 들어가 망가진 디스크를 제거한 다음 뼈를 이식한 뒤 나사못 등으로 고정하는 가장 많이 시술하는 경추 수술 방법이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1.7배 정도 2차 수술을 많이 받았고, 한 개의 뼈 마디(한 분절)나 두 개의 마디(두 분절)를 유합한 수술이 3개 마디(삼 분절) 이상 유합한 경우보다 1.8배 높은 발생률을 보였다.

나이와 신경학적 진단, 당뇨병 등은 경추질환 관련 2차 수술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재철 교수는 “목 디스크와 같은 경추질환의 문제로 전방 유합술을 받은 후 10년이 경과하면 약 22%의 환자가 인접 분절이 망가져서 재수술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특히, 흡연자와 여성에서 인접 분절질환으로 재수술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수술 성공 이후에도 다시 수술을 받고 싶지 않다면 꼭 금연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이재철 교수는 미국 연수중 연구했던 이번 논문 ‘경추부 전방유합술로 치료한 1038명의 환자에서 인접분절질환 발생의 위험인자 분석’을 10월 1-3일 프랑스 리용에서 열린 유럽척추외과학회 학술대회에서 구연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