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시에 따르면 지방해 발행 계획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 346억원, 서울 7호선 석남 연장선 건설 86억원, 공기업 특별회계 1230억원, (빚을 갚기 위해 발행하는) 차환용 채권 843억원이다.
인천시 본청 채무는 올해 말 기준 3조2378억원으로 작년보다 2.5%(791억원) 늘어날 전망이다.
시는 그러나 내년부터 채무 규모를 줄여 2015년 3조511억원, 2016년 2조8476억원, 2017년 2조6356억원, 2018년 2조3815억원, 2019년 2조1104억원으로 줄이기로 목표로 정했다.
목표를 달성하면 채무 비율은 올해 37.6%에서 2019년 27.6%로 낮아져 재정 운용에 한숨을 돌리게 된다.
올해 620억원을 시작으로 2015∼2016년 1400억원의 채무를 상환하기 위해 고금리 채무를 저금리로 차환, 이자지출을 줄이고 교부세·지역자원시설세 등 신규 세원을 발굴할 예정이다.
한편 인천시는 내년도 예산안 규모를 올해보다 0.9%(725억) 감소한 총 7조7648억원으로 편성했다. 재정위기로 인해 내년 예산안을 전반적인 감축 기조속에서 편성하고 세출예산에 대한 구조 개선에 중점을 뒀다.
둘째아 출산장려금 등 306개 사업(711억원)을 중단하고, 택시교통카드 활성화 등 776개 사업(927억원)을 축소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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