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흥군, 유용미생물 매일 공급 “호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흥군(군수 김성)은 친환경농업 기반의 확대를 위해 고초균 등 유용미생물을 매일 공급하기로 했다.

장흥군(군수 김성)은 친환경농업 기반의 확대를 위해 고초균 등 유용미생물을 매일 공급하기로 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유산균, 고초균, 토착 미생물 등 6종, 연간 250톤 생산·공급 ”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장흥군(군수 김성)은 친환경농업 기반의 확대를 위해 고초균 등 유용미생물을 매일 공급하기로 결정했다고 9일 밝혔다.
이를 위해 군은 올해 총 1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난 8월 농업기술센터 내에 330㎡의 유용미생물 배양시설을 완공하였으며, 연간 250톤의 미생물 생산기반을 마련하고 매일 공급체계를 구축했다.

이로써 기존 농작물용 유용미생물에 추가로 유산균, 효모균 등 가축급여용 미생물 배양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또한, 토착미생물 교육장을 별도로 조성하여 농업인 실습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는 등, 저비용 친환경농업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장흥군농업기술센터는 현재 보조사료용 미생물 배양 등록 신청을 하고 등록이 완료되는 대로 유산균, 효모균, 고초균 등 3종의 축산용 유용미생물을 추가 공급할 예정이다.
유용미생물은 가축 장내에 정착해 다른 유해성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고 사료의 소화와 흡수를 돕는다. 또한 축사 내 암모니아, 황화수소가스 등 악취 감소와 함께, 채소·과수 등 농작물의 토양 물리성을 개선하고 병해충 저항성을 향상시켜 생육을 증진하는데 효과가 있다.

특히 배추 등 가을채소가 본격적인 생육기에 접어들면서 각종 병해충 저항성을 향상시키고 생육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는 유용미생물의 수요가 늘어나 농업인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박병화 농업기술센터 지도기획담당은 “유용미생물 공급으로 연간 30억원 정도의 경영비 절감은 물론 친환경농업 확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유용미생물의 올바른 사용법을 교육하고 기술지원에 나서는 등 장흥군이 친환경농업의 선도 지역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장흥군농업기술센터는 검정을 통해 생균수 108~9cfu/㎖이상 확보된 우수한 유용미생물만을 농가에 공급할 예정이며, 가격은 L당 300원으로 시중에서 판매되는 미생물제 가격의 1/30 수준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