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작구 영유아 두 명중 한 명 국공립 어린이집 다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작구,국공립어린이집 확충 계획... 내년 6개소, 2018년까지 18개소 개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앞으로 동작구 영유아 두 명 중 한 명은 국공립 어린이집에 다닐 수 있게 된다.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내년에 국공립 어린이집 6개소를 한꺼번에 개원하는 것을 시작으로 2018년까지 모두 18개소를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창우 동작구청장

이창우 동작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현재 동작구에는 33개소의 국공립 어린이집이 있다. 이들 어린이집의 정원은 모두 2700여 명으로 전체 어린이집 정원 대비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

구는 이 비율을 2018년까지 4년간 48%까지 끌어올려 ‘맘(MOM) 편한 동작구’로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구의 계획이 실현될 경우 2018년 동작구에는 국공립어린이집이 51개소, 정원은 4500여 명으로 확충된다.
전체 어린이집 정원의 48%가 국공립 어린이집 정원으로 채워지는 것이다.

이는 동작구에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2명 중 1명은 국공립 어린이집에 다닌다는 의미다. 현재 1만 명에 육박하는 어린이집 대기자 수도 약 7500여명 수준으로 약 16% 감소하게 된다.

확충 지역은 노량진동 상도동 사당동 대방동 등 수급률(수요대비 시설 정원수)이 서울시 평균 이하이며, 보육정원 충족률은 높은 지역이다.

문제는 예산이다. 구는 내년에 개원하는 6개소 이외 12개소 개원 비용만 약 96억 여 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런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기 위해 구는 ▲민관연대를 통한 무상임대 ▲민간어린이집의 국공립어린이집 전환 ▲공동주택 단지 내 설치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찾겠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내년 개원을 앞두고 있는 어린이집 6개소 가운데 절반이 종교시설 및 군부대 시설 무상임대, 경제계 단체와 MOU 체결을 통한 시설 기부채납 등의 방법으로 설치비용을 최대한 줄였다.

이에 앞서 구는 국공립어린이집 확충과 관련해 학부모 등 이해관계자들과 2차례의 토론회도 거쳤다.

지난 8월12일과 10월30일 영유아 학부모,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관계 공무원 등이 모여 ‘보육정책토론회’를 개최한 것.

이 과정에서 민간어린이집과 가정어린이집으로부터 큰 틀에서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에 대한 공감대를 이끌어냈다.

이밖에도 구는 부모들이 급한 볼일 등으로 아이를 돌볼 수 없을 경우 언제든지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시설인, 영유아 일시안심보호센터도 2018년까지 10개소를 확충할 계획이다.

이창우 구청장은 “보육에는 여성, 일자리, 경제 등 여러 문제들이 연결돼 있다”며 “어머니가 우리사회에서 한 사람의 인격체로 존중받을 수 있도록 보육과 교육을 우선적으로 챙겨 최대한 부담을 덜어드리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