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국내 주도 개발된 정보보호 분야 기술 국제표준 다수 채택

최종수정 2014.10.16 12:00 기사입력 2014.10.16 12:00

댓글쓰기

웹 기반 공격 대응 기술 등 국제 표준 다수 채택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국내 주도로 개발된 웹기반 공격 예방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승인됐다.
미래창조과학부 국립전파연구원(원장 최영진)은 지난달 26일 끝난 국제전기통신연합의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 연구반 17(정보보호) 회의에서 한국 주도로 개발된 '웹기반 공격 예방기술' 등 2건이 국제표준으로 최종 승인됐다고 밝혔다.

웹 기반 공격 예방 기술은 사용자가 단순히 웹 사이트에 방문만 해도 악성코드에 감염되는 웹 기반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표준이다.

웹 기반 공격 대응 시스템이 가져야 할 세부 기술과 구조를 제시하고 웹 공격 대응 시스템 설계와 운영 시 널리 활용될 수 있다.
스마트폰 앱 배포 프레임워크 부속서는 스마트폰을 위한 안전한 앱 배포 프레임워크에 대한 국제표준으로, 앱 배포 사이트의 보안성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가이드라인으로 활용 가능하다.

아울러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주도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다중요소 인증 메커니즘 등, 4건의 표준안이 승인준비과정으로 채택돼 내년 4월에 있을 차기 회의에서 표준으로 승인될 예정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번 성과로서 ITU 내 정보보호 표준화 활동에서 우리나라의 입지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정보보호 표준화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