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4국감]고소득층 병원 더 간다…한방·구강 진료多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고소득층이 저소득층보다 병원을 더 많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소득층이 보험료는 적게 내고 똑같이 보장받는 만큼 건강보험 혜택을 더 받는다는 보건당국의 발표와 정반대다.

1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현숙 새누리당 의원이 국민건보공단에서 넘겨받은 '소득분위별 진료실적'을 보면 전체 52개 진료과목 중에서 50개 과목(96.2%)에서 소득상위 20%의 진료가 더 많았다.
소득하위 20% 가운데 건강보험을 적용받은 환자 708만명으로 전체 진료인원의 14.7%인 반면, 소득상위 20%의 경우 1351만명(전체 진료인원의 28.1%)에 달했다.

소득하위 20%와 소득상위 20% 각각 적용인구 분포를 기준으로 진료실 인원 분포를 감안하면 소득상위 20% 계층에서 399만명이 진료실을 더 찾아 1조2550억원의 진료비가 더 발생했다.

지난해 급여비 지급비율이 75.5%인 점을 감안하면 같은기간 소득상위 20% 계층에 9463억원이 더 지급된 것이다.
소득이 많은 자가 오히려 의료기관에 적극적으로 진료를 받는다는 의미로, 급여지원 역시 고소득자에게 집중돼 의료기관 이용 양극화가 진행됐다는 것이 김 의원은 지적이다.

진료과목도 소득에 따라 격차가 났다. 고소득층은 한방이나 구강 관련 치료를 많이 받았다. 특히 항방소아과는 상위 20%가 하위 20%보다 164.9%(2.7배)나 더 진료를 받았고, 구강병리과도 77.4%나 상위 20% 진료가 몰렸다.

김 의원은 "이처럼 의료격차가 벌어지는 것은 저소득층의 경우 고비용에 따른 의료이용을 자제하거나 포기하는 반면 의료이용에 주저하지 않고 오히려 삶의 질과 연관된 건강예방 진료에 집중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