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체 뭘 검증?"…제2롯데월드 조기개장에 주민 반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서울시가 2일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 사용을 조건부로 승인한 것과 관련해 안전 대책이 여전히 미흡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시민사회단체ㆍ지역 주민들도 "대기업의 이익 때문에 시민들의 안전을 무시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논란이 일고 있는 것은 공사장 안전대책 부분이다. 현재 공사 중인 초고층부 건물에서 무거운 물체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만약의 경우 낙하하더라도 저층부 건물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롯데 측은 수직 보호망 설치, 낙하 방지망 설치, 방호데크 설치, 초고층부 공사 구역 안전펜스 설치 및 안전거리 확보, 타워크레인 위험 경고 센서 등 6단계 대책을 시에 제출했다.
시도 공사장 안전대책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이번 임시 승인에서 주요 심사 사항으로 삼았다. 롯데 측의 6단계 대책 외에 타워동 낙하물을 방지하기 위해 CCTV 및 방송시스템 설치, 안전요원 고정 배치, 방호데크 설치 구역 확대, 해외 전문 업체의 안전 검증 용역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이같은 공사장 안전대책은 사실상 타워크레인 붕괴 또는 공사장 낙하물 방지가 실제 발생할 경우 '무용지물'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제2롯데월드 공사에 실제 참여했던 한 관계자는 "지난해 자동거푸집시스템(ACS) 추락 사고만 하더라도 '추락할 가능성이 없다'고 제작사ㆍ시공사 측에서 장담했었지만 어이없이 발생하지 않았냐"며 "롯데와 시가 이런 저런 대책을 마련한다고 했지만 몇 톤에 이르는 중량 물질이 실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하면 사실상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수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저층부 건물 위에서 톤 단위의 중량물질을 싣고 내리고 하다가 만약 사고가 발생하면 엄청난 참극이 발생할 우려가 높다"며 "아직도 공사가 진행 중인 초고층부 건물 옆에서 상업용 건물들을 미리 개장한다는 것 자체가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일로, 핵폭탄을 머리 위에 지고 있는 격"이라고 주장했다.
시민단체ㆍ지역주민들도 반발이 거세다. 송파시민연대 등 시민사회단체와 지역 주민들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정 대기업의 이익 앞에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송두리째 담보로 내던진 것과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잠실역 일대 지역 주민들을 비롯해 시민들의 불안과 우려가 해소되지 않았다. 싱크홀 현상과 관련해서도 서울시와 롯데 측이 각각 용역을 맡겨 조사가 진행 중임에도 서울시가 굳이 제2롯데월드 임시사용을 서둘러 승인해야 할 까닭이 의아할 따름"이라고 주장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