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MF "인프라 투자 늘려야" 佛 "긴축 고통 준비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선진국들이 사회인프라 투자에 나서 경기를 부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IMF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전 세계 인프라 투자가 지난 30년 줄어들기만 했다"면서 "이를 확대하는 것이 얼마 남지 않은 경기 부양 수단의 하나"라고 밝혔다. IMF는 특히 선진국의 인프라 투자 확대가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사진=블룸버그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사진=블룸버그

AD
원본보기 아이콘

IMF는 유로존의 인프라 투자가 시급하다고 했다. 마침 이날 발표된 9월 유로존 물가상승률이 전년동기 대비 0.3% 증가에 그쳤다. 전달의 0.4%에 비해서도 추가로 하락하며 유럽의 경기가 디플레에 임박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런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해 IMF는 인프라 투자라는 처방전을 내놓은 셈이다.
컨설팅 업체 맥킨지는 오는 2030년까지 경제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필요한 인프라 투자 규모를 57조달러으로 추산하고 있다.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등에 이만한 규모의 자금을 투자해야한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부진에 빠진 유럽 국가들이 인프라 투자 확대에 나서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당장 이날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2015년도 예산 발표를 하루 앞두고 "(프랑스가) 고통스러운 긴축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프랑스 정부는 내년 예산안에서 공공지출을 약 201억유로 줄일 예정이다.
이날 발언은 최근의 경제 상황 부진 속에 당초 입장을 바꿔 긴축으로 노선을 변경하고 있는 올랑드 대통령이 사회당 내부의 반발을 무마하고 국민들에게 긴축의 불가피함을 호소하기 위해 벌인 이레적인 행보라는 평가다.

마침 이날 프랑스의 채무 규모가 2조유로를 돌파했다. 프랑스 국내 총생산(GDP)의 95.1%에 해당하는 막대한 규모다.

아무리 이자율이 낮다고 해도 더 이상 부채를 끌어다 사회인프라에 투자할 여력이 없다는 의미이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