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자체 '자전거 도둑' 막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두 바퀴' 1000만명 시대...절반이 분실경험

[아시아경제 박준용 기자]국내 자전거인구가 1000만명에 육박하고 있는 가운데 자전거 분실도 크게 늘고 있다. 서울시 등 지자체들은 분실 방지 대책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11일 경찰청에 따르면 전국 자전거 도난 분실 건수는 2010년 3515건, 2011년 1만902건, 2012년에는 1만5971건으로 매년 급증하고 있다. 게다가 이는 경찰에 신고된 건수로, 자전거를 잃어버린 피해자 대부분이 신고를 하지 않는다는 것을 감안하면 실제 피해사례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자전거 인구 2명 중 한 명이 자전거를 분실한 경험이 있다는 지난해의 통계도 있다.
자전거 분실은 다른 이용객끼리 뒤바뀌어 잃어버리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도난에 의한 것이다. 자전거 절도의 주요 수법은 잠금장치를 절단기로 자르고 훔쳐가는 것이다. 최근에는 안장이나 조명기기 등 몸체의 일부분만 떼어가는 신종 수법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자전거 친화도시'를 표방하는 서울시는 이에 더욱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자전거 보관대 실명제'다. 서울 시내에는 현재 4237개소에 자전거 12만1092대를 세워둘 수 있는 보관대가 설치돼 있다. 이는 1개 자치구 당 평균 4840대를 보관할 수 있는 수준이다. 시는 이 보관대 숫자를 대폭 늘리고 있다.

또 주민ㆍ주변상인ㆍ지역단체 등을 '자전거 보관대 시민지킴이' 로 꾸려 보관대 자전거 분실 예방을 막는 역할을 맡기고 있다. 이들은 최소 10일~30일까지 정해진 기간마다 주기적으로 현장을 방문해 자전거 보관대 이용 및 관리실태를 점검하고 방치자전거를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서울 노원구가 시행하는 '자전거 도난예방 체계'는 자전거 번호를 휴대전화에 등록해 도난을 사전에 예방하는 방식이다. 차량번호처럼 자전거마다 부여된 '차대번호'를 구 자전거 도난예방체계에 등록하면 자전거를 잃어버렸을 때 누군가 차대번호를 조회하는 순간 알람기능이 작동, 자전거의 현재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서울 중랑구도 이와 비슷한 형태로 자전거 이름표를 배부한다. 규격 2×10cm 투명 스티커로 제작된 자전거 이름표는 자전거의 본래 색상을 변색시키지 않으면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스티커에 적을 수 있도록 돼 있다.

자전거 이용자 스스로 분실 방지요령을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서울시 등에 따르면 자전거 분실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물쇠를 튼튼한 걸로 써야 한다. 프레임을 여러개 묶는 방식으로 자물쇠를 채워 이를 끊기 어렵게 하는 것도 좋다. 또 가급적이면 거치대나 CCTV가 있는 곳에 자전거를 세워두는 것이 더 안전하다.

이원목 서울시 보행자전거과장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보관대뿐만 아니라 자전거 관련 편의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는 한편 체계적으로 관리해 자전거를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며 "방치자전거를 발견했을 때 자치구청 또는 '자전거 보관대 시민지킴이'에게 신고해 주시면 신속하게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박준용 기자 juney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