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이버왕따 방지法'만든다…대화방 초대 동의 구해야 가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재옥, SNS 대화서비스에 동의절차를 의무화하는 개정법 발의'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 카카오톡 왕따(카따)·카카오톡 그룹채팅에서 여러 명이 한 명을 괴롭히는 일명 '떼카' 방지법(法)'이 만들어진다.
1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윤재옥 의원(새누리당·대구 달서을)은 국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대화방 초대에 대한 동의절차(거절·수락)를 추가하도록 하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SNS상에 급증하고 있는 심각한 청소년 사이버불링문제(인터넷을 통한 집단따돌림) 등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최근 청소년 4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청소년 10명중 3명이 사이버불링 피해를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청소년 사이에서 국산 SNS인 '카카오톡'의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카따' '떼카'의 피해로 인해 등교거부, 정신질환발병, 자살 등에 이르는 사례들이 급증하고 있다.
가해자들이 피해학생을 (카카오톡)대화방으로 초대해 대량의 욕설메시지를 보내고 피해학생이 대화방을 나가는 시도를 하면 끊임없이 초대함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못하도록 하는 신종학교폭력이다.

하지만 현행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은 정보통신망 실시간 대화서비스 이용 시 이용자보호를 위한 근거규정이 없다. 또 이용자 의사와 관계없이 상대방에 의해 일방적으로 대화방에 참여하게 되거나 불필요한 관계 형성으로 인한 사이버불링, 디지털 피로감 등의 부작용을 사전에 완충하는 기술적인 안전조치에 대한 규정도 전무하다.

윤재옥 의원이 대표발의한 개정 법률안은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SNS상에서 실시간 대화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이용자의 동의 절차를 거치도록 하는 등의 이용자 보호를 위한 기술적 조치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윤 의원은 "현재 국내 SNS상 피해자가 가해자로부터 받은 대화방 초대를 거부할 수 있는 장치가 없지만 만약 동의절차를 신설한다면 잠재적 사이버따돌림 상황을 애초에 피할 수 있는 선택권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