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구례군, 오메가-3 벼 재배방법 지식재산권 선점

최종수정 2014.08.14 14:18 기사입력 2014.08.14 14:18

댓글쓰기

구례군, 오메가-3 벼  특허증

구례군, 오메가-3 벼 특허증


"친환경 비료액을 이용한 기능성 쌀 생산방법 개발"
"기능성 쌀 생산방법 특허획득으로 고부가가치 상업농 길 활짝"


[아시아경제 이진택 기자]구례군(군수 서기동)에서 2012년에 특허 출원한 신기술 오메가-3 벼 재배방법이 결실을 맺었다.

광의면 온당리 홍순영 씨와 구례군농업기술센터 서재만 지도사가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한 기능성 쌀을 생산하기 위해 수년 동안 연구와 실험을 거쳐 독자 개발한 재배방법이 최근 특허청으로부터 특허 등록을 통보받았다.

이번 특허는 탄화기로 산야초를 탄화시켜 추출한 탄화액을 포함한 친환경비료액을 벼에 살포함으로써 오메가-3(리놀넨산)성분을 함유하는 쌀을 생산하는 벼 재배방법으로, 시험 재배한 쌀 100g을 한국식품연구원에 성분분석을 의뢰한 결과 오메가-3 성분이 5.4 ~ 9.1㎎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했다.

오메가-3는 인체를 구성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필수 지방산으로 대부분 고등어 등 어류를 통해서 섭취하고 있다.
특허 등록 소식을 접한 신지식인 홍순영 씨는 “그동안 땅을 믿고 정직하게 열심히 투자했는데 그 노력이 헛되지 않게 결실을 보고 인정을 받은 것이 무엇보다 기쁘다”며 “앞으로 주변 농가와 공동으로 오메가-3 벼 재배면적을 확대해 쌀 개방에 맞서 우리 농업을 지키는 파수꾼 역할을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군은 특허 · 상표· 단체표장 등록 등 관내에 있는 무형의 자원을 발굴하고 지식재산으로 권리화해 지역자원의 권리확보와 소득창출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진택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