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총기자살 윤일병… 실탄 사격훈련 관리는 잘됐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 일병이 실탄을 지급받고 사로로 올라가던 중 자신의 K-1소총 총구를 턱에 대고 스스로 방아쇠를 당긴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윤 일병이 실탄을 지급받고 사로로 올라가던 중 자신의 K-1소총 총구를 턱에 대고 스스로 방아쇠를 당긴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A급 관심병사로 분류된 장병이 총기로 자살했다. 특히 사격훈련 도중에 총기로 자살에 훈련과정에 관리가 소홀했던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13일 군에 따르면 경기도 광주시 송정동 소재 제3군사령부 직할 공병부대 사격장에서 12일 오후 2시18분께 윤모(21·굴착기 운전병) 일병이 머리에 관통상을 입고 숨졌다.
군 당국은 윤 일병이 실탄을 지급받고 사로로 올라가던 중 자신의 K-1소총 총구를 턱에 대고 스스로 방아쇠를 당긴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숨진 윤 일병 군복 바지에서는 노트 한 쪽 분량의 유서가 발견됐다. 유서에는 '(우울증) 약을 먹어도 변하는 건 없다. 동기와 선임, 후임들에게 미안하다. 나에게 잘 해주었던 선임들 건강하고 행복했으면 좋겠다. (나의 죽음은)당신들 잘못이 아니다. 못난 나의 탓이다'고 적혀 있었다.

군 헌병대는 우울증 약을 복용해 온 윤 일병이 신변을 비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입대한 윤 일병은 A급 관심병사로 분류돼 있었다. 군은 부대 적응을 힘들어하거나 심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병사를 A급(특별관리대상), B급(중점관리대상), C급(기본관리대상) 관심병사로 분류해 관리하고 있다. 이 중 A급 관심병사는 자살을 계획했거나 시도한 전력이 있는 등의 경우다.

인성에 문제가 있는 관심병사는 지난 6월 말 기준 A급 8634명(2.5%), B급 1만9530명(5.6%), C급 5만2647명(15%)에 달한다. 현역복무 부적합 처리된 병사도 작년 1307명, 올해 전반기 786명에 달했다.

군 관계자는 "윤 일병은 인성검사 때 '자살 우려' 결과가 나와 A급 관심병사로 분류돼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며 "발견된 유서에는 군이나 선임병을 비판하는 내용은 없고 주변 사람들에게 '미안하다'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