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 지식복지행정, 한류 이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본 희망제작소 관계자들 지식복지사업 견학 위해 관악구 방문, ‘걸어서 10분거리 도서관’, ‘175교육사업’, ‘평생학습’ 등에 찬사 보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지식복지라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서울대학교와 협력사업이 83개라고 하는데 대학과 협력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집니까?”
“175교육사업에 관심이 많이 가는데 학생들 참여는 많습니까?”

4일 관악구(구청장 유종필) 5층 회의실은 점심시간이 훌쩍 지났음에도 수첩을 꺼내 놓고 열심히 메모하는 사람들의 열기로 대학 강의실을 방불케 했다.

‘일본 희망제작소’ 관계자들이 유종필 구청장을 방문해 관악구의 지식복지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었다.
수와가라 토시오 이사장을 단장으로 지역활동가, 대학교수, 지방의원, 언론인 등 구성된 17명의 방문단은 ‘걸어서 10분거리 도서관’, ‘175교육사업’, ‘평생학습’, ‘인문학 대중화’, ‘대학협력사업’으로 대표되는 관악구 지식복지사업 전반을 살펴봤다.
일본희망제작소 관계자들 관악구청 방문

일본희망제작소 관계자들 관악구청 방문

AD
원본보기 아이콘

유종필 구청장은 “대표적인 서민 주거지역인 관악구가 ‘도서관도시’, ‘인문학 도시’, ‘평생학습도시’로 위상이 높아져 주민들도 자긍심을 갖게 됐다”며 “처음 도서관사업을 추진할 때 일부 주민의 반발도 있었으나 지금은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면서 신념을 가지고 추진한 지시복지사업이 궤도에 올라섰음을 강조했다.

방문단은 지역을 변화시키는 도서관사업의 성과에 찬사를 보내고 지방자치단체와 대학의 협력, 175교육사업의 높은 참여율에 놀라움을 표했다.

관악구 도서관사업은 지난 5월 중국 국영 CCTV를 통해 중국 전역에 소개됐다. 방송은 ‘전철역으로 옮겨 놓은 한국의 도서관’이라는 표현으로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대출을 신청하면 전철역이나 가까운 도서관을 배달되는 책배달 서비스를 자세히 소개하고, 유휴공간을 활용한 작은도서관으로 ‘걸어서 10분거리 도서관’을 완성해 가는 구의 도서관사업을 밀도 있게 보도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에는 일본 세타가야구와 내몽고자치구 등이 구의 도서관 사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방문, ‘한국 시민사회 고찰’을 위해 방문한 도쿄신문 관계자는 자원봉사로 움직이는 작은도서관을 취재했다.

특히 도쿄신문의 사사가세 유지 기자는 6년간의 서울지국 근무를 마치며 관악구의 독특한 도서관과 잡오아시스 등을 소개하며 “관악구에 살아보고 싶다. 이 동네에서는 책과 도서관의 힘으로 풍부한 인생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칼럼을 쓰기도 했다.

또 지난해 10월 일본 도쿄신문과 주니치신문은 ‘도서관 증설, 지(知)를 가까이’라는 제목으로 구의 독서분위기와 10분거리 작은도서관 정책을 알리고, ‘책이랑놀이랑도서관(행운동)’을 놀이도구가 있어 아이들이 맘껏 뛰노는 상식을 깨는 도서관이라고 소개했다.

유종필 구청장은 “지식복지사업은 지역사회를 바꾸려는 철학이 담긴 실험이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니 이제는 상품을 내놔도 될 것 같다”며 민선 6기에도 지식복지사업을 더욱 심화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