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은의 통계 해석… '불황 마케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장선 "기준금리 인하 밑밥깔기"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2분기 성장이 주춤했다. 곧 발표될 7월 소비자심리지수(CSI) 집계 결과도 상당히 좋지 않다. 이런 현상이 얼마나 갈지 예단하기 어렵다."(정영택 한국은행 경제통계국장)

지난 24일 오전. 정영택 한은 경제통계국장은 2분기 GDP를 설명하며 이렇게 말했다. 2분기 GDP는 전기대비 0.6% 성장했다. 증권가 전망치의 하단에 가깝고, 한은의 예상치(0.7%)보다도 낮다.
2분기 성장 부진을 말하며 정 국장은 이례적으로 이튿날 발표될 CSI 조사 결과를 귀띔했다. 한은이 공식적인 발표에 앞서 통계나 정책에 대한 힌트를 주는 건 아주 드문 일이다. 표현은 단호했다. 통화 정책에 부담을 줄까 '불황' '경기 부진' 등의 표현을 극도로 삼가는 한은 관계자들의 브리핑에선 좀체 찾아보기 어려운 모습이었다.

CSI의 중요도를 고려하면 이날 브리핑 내용은 더욱 낯설다. CSI는 '소비 심리의 체온계'다. 현재와 미래의 생활 형편과 경기 판단, 가계 수입과 소비의 전망 등이 항목별로 나타난다. 소비심리 냉각에 따른 내수 부진을 이유로 성장률 전망치까지 조정한 지금 "CSI가 상당히 좋지 않다"는 한은 당국자의 언급에는 무게감이 실렸다.

하지만 이튿날인 25일, 7월 CSI 결과를 받아본 취재진은 고개를 갸우뚱했다. 이달 CSI는 전월보다 2포인트 하락한 105로 집계됐다. 이달 지수는 6월(107)보다 낮지만, 결코 비관적이라 보기 어려운 수준이다.
CSI는 100을 기준치로 삼는다. 100 이상의 숫자는 경기를 낙관하는 사람이 비관하는 사람보다 많다는 의미다. 지수 하락폭 역시 2포인트에 그쳐 '급락'이라 보기엔 무리가 있었다. 4월 세월호 사고 발생 이후 CSI 지수는 108(4월), 105(5월)에서 전월 107(6월)로 올랐다 다시 105로 떨어져 횡보 중이다. 세월호 충격이 잦아들고 있는지, 언제까지 영향을 줄지 단언하긴 어렵지만, 적어도 정 국장의 해석은 과장에 가까웠던 셈이다.

문제는 이런 해프닝의 배경이다. 시장에서는 "8월 기준금리 인하로 가닥을 잡은 한은이 금리 인하의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해 경기 상황을 부정적으로 몰아가고 있다"는 의견을 내놓는다.

금리인하 필요성을 언급해온 정부의 외압 때문이 아니라, 경기 상황이 정말 나빠 금리를 내린다는 그림을 만들고 싶어한다는 의미다. 한은이 이른바 '불황 마케팅'을 하고 있는 셈이다. "경기 인식이 바뀌었다"고 인정한 이주열 총재 역시 종전 발언을 차례로 뒤집고 있다.

이름 밝히길 거부한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한은의 경기 인식이 거의 손바닥 뒤집듯 뒤집혔다"면서 "종전까지 지표상 경기회복세를 말하면서 세월호 사고의 여파도 잦아들고 있다던(골든북) 한은이 정부의 코드에 맞춰 입장을 돌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은 관계자도 "한은 안팎의 사정을 입체적으로 고려해달라"면서 고민의 깊이를 내비쳤다.



박연미 기자 ch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