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안군, 참뽕 전문가 육성 제2도약 기틀마련 탄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배분야 강성선 박사 이어 가공분야 양성준 연구사 석사 취득"

[아시아경제 김재길 기자]부안군 공무원들이 잇따라 뽕 관련 석?박사학위를 취득하면서 참뽕 전문가 육성에 탄력이 붙고 있다.
부안군 농업기술센터는 참뽕연구소에 근무하는 뽕재배연구담당 강성선씨가 지난해 참뽕 재배분야에서 전국 최초 박사학위를 취득한데 이어 최근 뽕재배연구 담당자 양성준 연구사가 전북대학교에서 ‘누에와 오디 섭취가 rats(수컷 흰쥐)의 저항성 운동에 따른 근육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논문으로 참뽕 가공분야 석사학위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강 씨는 지난해 ‘뽕나무 비가림 시설재배에 의한 오디 생산성과 저장성 증진효과’라는 연구로 박사학위 취득 후 균핵병 발생포자 시기를 정확히 예측하고 전 농가에 서한문을 발송, 현장에 접목시킨 바 있다.

양 연구사는 참뽕연구소에서 2년간 연구한 결과 오디와 누에가 수컷 흰쥐의 저항성 운동에 따른 근육 증가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양잠산업분야 곤충학회에 논문 및 포스터로 발표, 학계로부터 인정받았다.
양 연구사는 연구에서 수컷 흰쥐에 사다리 운동을 통한 저항성 운동을 실시한 결과 일반사료를 섭취한 대조군과 비교해 오디분말과 오디추출물을 섭취한 실험군은 약 8%, 누에 분말을 섭취한 실험군은 약 10%의 근육 증가를 확인했다.

양 연구사는 “사다리 운동은 근육에 저항을 주고 신경과 근육 사이의 상호작용을 향상시켜 근력 및 근육을 증가시킨다”며 “운동 후 손상된 근육의 회복 과정에 활성산소종 생성과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데 오디에 다량 함유된 안토시아닌 중 cyanidin 3-glucoside(C3G)의 항산화 효과와 레스베라트롤의 항염증 작용이 근육의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 연구사는 “저항성 운동에서 남성호르몬, 성장호르몬 등은 근육과 관련된 동화작용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데 누에의 남성호르몬 증가 효과와 단백질의 공급이 근육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결과”라고 말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에 확인된 오디와 누에의 효능을 토대로 캡슐형 운동보조제 개발을 위한 연구와 상품 개발에 집중할 것”이라며 “부안 참뽕을 활용한 가공식품을 연구·상품화하고 참뽕연구소 직원들의 전문성 향상에 주력해 참뽕산업이 제2의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길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