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낱말의습격]악의와 적의(87)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악의를 가진 사람을 만난 적이 있다. 능글능글한 눈으로 빤히 쳐다보며 그는 자신의 악의를 즐기는듯 했다. 그에게 악의란 자신의 존재감인 것처럼 보였다. 성선설이나 천국과 지옥 따위는 그를 흔들 수 없을 만큼, 악의 실천은 단호했다. 악의는 에고이즘의 변종이 아니라, 도덕이 멈추게 해온 경계를 뛰어넘는 쾌감에 대한 중독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적의를 가진 사람을 만난 적이 있다. 그는 나를 미워하는 것이 아니라, 섬멸해야할 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는 내가 개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그와 함께 이 세상에 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 그 이유는 알 수 없었다. 그저 그가 나를 적으로 생각하고 제거해야할 표적으로 생각한 것이다. 스스로의 삶에 결정적으로 방해가 된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다. 아니면 광범위한 의미에서 내가 그에게 피해를 입혀온 존재라고 믿었는지도 모르겠다.
악의와 적의는 가끔 잠복하여 그 존재를 숨기기도 한다. 악의와 적의는 가장 친근한 자, 가장 문제없어 보이는 상대의 내면 속에 숨어있을 수도 있다는 걸, 삶을 통해 알게 되었다. 악의는 사소하며 적의는 불분명해보였다. 그러나 그것이 어떤 계기를 통해 급속히 성장하고 놀랍게 변모하여 그 감정의 에너지를 키운다. 악의를 품은 자는 악당이나 악마가 아니다. 적의를 품은 자는 적군이나 결투의 상대가 아니다.

악의는 하나의 태도이며, 적의 또한 그렇다. 악의는 일상 속에 존재하며 사람들 사이에 존재한다. 악의 없는 인간이 되기를 원하거나, 적의 없는 사람이 되고싶다고 말할지도 모르지만, 어떤 순간에도 악의가 생겨나지 않고 어떤 상황에도 적의를 내보이지 않는 존재라면, 성자라 해야할 것이다.

악의와 적의는, 스스로를 돌아보는 눈이 없는 상태이다. 나중에는 뉘우칠 수도 있겠지만, 그 순간만큼은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시선일 수밖에 없다. 페이스북에는 사람들이 넘치는 만큼 사람들의 마음도 흘러넘친다. 어떤 마음들 속에서는 악의와 적의가 들끓는다. 그런 것들을 대하고 나면 오랫동안 마음이 언짢다. 악의와 적의는 전염되거나 그 불쾌감을 유포시킨다. 세상의 아무도 미워하지 않기를 원하는 피천득의 기도가 생각난다. 그런 무죄한 평화를, 비웃는 언어의 독침들이 무섭다.

'낱말의 습격' 처음부터 다시보기




이상국 편집에디터 iso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