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교통안전공단은 자동차가 '포트홀'을 지나갈 때 타이어와 휠의 파손 등으로 사고 위험이 커진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포트홀은 도로 포장이 훼손돼 생긴 움푹 파인 구멍 또는 갈라진 틈으로, 장마철 비가 온 뒤 종종 발생해 자동차에 큰 위험요소가 된다. 서울시의 경우 연간 5만건 이상 포트홀이 생기며 이 때문에 연 330여건의 교통사고가 일어난다.
아울러 타이어를 오래 쓰면 트레드(타이어가 노면에 닿는 면) 홈 깊이가 낮아져 빗길 제동 시 제동거리가 새 타이어보다 최대 50% 이상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 관계자는 "비가 내리면 시정거리가 짧아 제동 페달을 작동하기 위한 반응속도가 평소보다 느려진다"면서 "실제 상황에서의 제동거리는 시험 결과보다 더 늘어나게 되는 만큼 항상 위험상황에 대비해 서행 운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단은 운전을 하기 전 타이어 마모 상태를 확인하고 오래 사용한 타이어는 점검 후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또 포트홀 사고 후 타이어 옆면이 부풀거나 손상됐다면 타이어를 즉시 교체하라고 강조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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