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요즘엔 이 컬러링을 들어도 흥이 나지 않는다. 잇따른 금융사고와 내홍을 겪고 있는 KB금융을 보면서 개인적으로 크게 실망했기 때문이다. KB금융에 과연 꿈이나 미래가 있을까라는 생각도 해본다.
특히 제재대상이 되는 KB금융 임직원 120여명 가운데 포함돼 있는 임영록 지주 회장과 이건호 은행장의 징계 수위가 초미의 관심사다. 사전 통보된 대로 두 사람 모두에게 문책 경고 수준의 중징계가 내려질 경우 KB금융은 경영 파행을 겪으면서 앞날을 장담할 수 없게 될지 모른다.
또 임 회장과 이 행장 가운데 누구 한 명이라도 중징계를 받게 되더라도 마찬가지다. 취임한지 1년도 안돼 은행 안팎으로 사퇴압력을 받게 되고 자리를 유지하기 어렵게 된다면 그동안 회장과 행장이 의지를 갖고 추진했던 프로젝트들이 미완성으로 남게 될 수밖에 없다.
이 행장의 경우 스토리가 있는 금융의 정착을 약속하며 차근차근 준비를 해왔다. 최근 금융권을 뒤흔들고 있는 신뢰의 위기에서 국민은행을 지켜낼 근본적인 해법은 고객과 함께 공유하는 스토리 금융이라는 생각에서였다.
그러나 임 회장은 국민은행 고객 정보 대량 유출로, 이 행장은 도쿄지점 부실 대출 비리로 각각 금융당국의 중징계를 받을 위기에 처하면서 KB금융의 새로운 변화도 빛을 잃게 생겼다.
금융당국은 임 회장과 이 행장에게 사전 통보한 중징계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잇따른 금융사고 여파에 최근 국민은행 주 전산시스템 교체와 관련한 내부통제 부실과 조직 내홍 등까지 겹친 게 화근이 됐다.
최고경영자들이 회사의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임 회장과 이 행장도 경영을 하면서 잘못된 결정이나 판단을 내려 회사나 고객들에게 손실을 입혔다면 마땅히 징계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금융당국은 임 회장과 이 행장에게 중징계가 내려진 이후 나타나게 될 KB금융의 모습까지 고려해야 한다. 만약 지금보다 더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면 그 영향은 고객들에게 더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임 회장과 이 행장 스스로 조직의 문제점들을 추스르고 그동안 속 깊게 썩었던 조직 내 병폐들을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결자해지의 기회를 주는 것도 하나의 해법이 될 수 있다 .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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