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초대석]"두려움 없는 질문이 필요한 시대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성모 카이스트 총장 강조

▲강성모 총장.[사진=윤동주 기자]

▲강성모 총장.[사진=윤동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강성모 카이스트 총장 인터뷰는 지난 6월초에 진행됐다. 대전 카이스트 총장실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는 격식을 따지기 보다는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사전 질문지를 보냈지만 그것은 형식에 불과했다. 강 총장은 그동안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편안하고 긴 우리나라 현실과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들을 하나하나씩 내놓았다.

강 총장은 인터뷰를 시작하자마자 "두려움 없는 질문이 필요한 시대"라고 강조했다. 혼자 생각하고 고민하는 시간이 많이 부족한데 앞으로 이런 문화가 대학에 뿌리내려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이공계연구중심 대학인 카이스트에는 무엇보다 필요한 부분이라고 했다. 또 논문중심의 우리나라 과학연구가 앞으로 특허·기술창조가 필요한 곳으로 뻗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초연구, 공학, 기술연구 등 모든 분야가 중요하고 이를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강 총장은 짧은 기간 동안 엄청난 발전을 이뤄낸 우리나라 과학의 현주소를 두고 '찬란한 고층건물은 많이 있는데 내부 안으로 들어가면 튼튼하지 못하다'는 말로 비유했다. 열정과 문화를 가지고 높은 가치의 문제를 찾아 해결한다면 앞으로 우리나라 과학은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강 총장은 1945년 경기도 양평에서 태어났다. 경신고와 연세대를 거쳐 페어레이디킨슨대 전기전자공학과를 졸업했다. 이어 미 뉴욕주립대 전자공학 석사, 버클리(UC Berkeley) 전기전자공학 박사를 취득했다. 미국 AT & T 벨연구소(Bell Lab) 선임연구원, 일리노이대 어바나-샴페인 전기전산학과 교수, 실리콘 밸리 공학의회 회장, 스위스 국립기술원 과학자문위원 등 전 세계를 대상으로 관련 분야 일을 해 왔다. 2013년 2월부터 카이스트 총장을 맡고 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