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확' 바뀐 카자흐스탄 일정…현지에서 어떤 일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일 카자흐 대통령과 정상회담 등 4개 일정, 총 8개로 늘어나

[아스타나=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중앙아시아 3개국을 순방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우즈베키스탄에 이어 카자흐스탄에서도 이례적인 영접을 받았다.

18일 오후(현지시간)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 도착한 박 대통령은 19일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애초 19일에는 정상회담 및 관련 행사와 비즈니스포럼 등 4개 일정이 있었는데, 갑작스레 일정 4개가 추가돼 총 8개로 늘어났다. 카자흐스탄 측은 박 대통령이 아스타나 공항에 도착한 직후 협의를 거쳐 짧은 일정 4개를 추가하기로 우리 측과 합의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이 자신이 건설한 신수도 아스타나의 여러 모습을 보여주기를 희망한다고 했고 우리가 (일정 변경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 첫 방문지인 우즈베키스탄에서 비즈니스포럼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사진 : 청와대)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 첫 방문지인 우즈베키스탄에서 비즈니스포럼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사진 : 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따라 예정에 없던 마시모프 총리와의 접견이 한ㆍ카자흐 정상회담 후 10분 정도 진행된다. 이 일정이 추가된 것은 양국 간 경제협력 범위를 확대하는 문제와 관련해 보다 심층적 대화가 필요하다는 카자흐 측의 희망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 접견이 끝나자마자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2017년 개최될 아스타나 엑스포와 관련한 정보를 박 대통령에게 10분가량 브리핑 할 계획이다.

이어 박 대통령은 한ㆍ카자흐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한다. 박 대통령만 참석하는 것으로 돼 있었으나 나자르바예프 대통령도 참석하는 것으로 일정이 변경됐다. 1차적 자원수출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 경제로 탈바꿈하려는 카자흐 입장에서 한국 기업인들에게 투자확대를 독려하기 위한 취지로 보인다.

양 정상은 또 나자르바예프 대학을 함께 시찰한다. 이 대학은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이 "카자흐를 세계 50대 경쟁력 있는 국가로 만들기 위해 세계적 수준의 대학이 필요하다"며 자신의 이름을 따 2007년 설립했다. 박 대통령은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의 안내로 대학을 둘러본 뒤 아스타나 오페라 발레극장으로 이동한다. 2013년 극장 건립을 발표하며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몇 년을 바라보는 국가는 공장과 길을 세우고, 10년을 바라볼 땐 학교와 병원을, 한 세기를 준비할 땐 극장을 짓는다"고 말했다고 한다.
1991년 대통령에 당선돼 24년째 정권을 잡고 있는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1997년 수도를 알마아티에서 아스타나로 이전했다. 이후 아스타나는 현대식 건물이 들어서며 급속도로 발전했고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이 아스타나에 대해 갖고 있는 자부심이 매우 큰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한ㆍ카자흐 정상회담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발하쉬 석탄화력발전소 ▲아티라우 석유화학단지 ▲잠빌 해상광구탐사 등 100억달러 규모 협력사업의 원활한 이행과 추가 프로젝트 수주 등에 대해 논의한다. 양국은 카자흐 철도 현대화 사업 참여 등이 담긴 철도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실크로드 익스프레스(SRX) 구축 등 박 대통령의 대외구상인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현을 위한 상호협력 기반도 마련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아스타나 도착 직후 가진 동포간담회에서 "우리나라가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데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 확대가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의 경험과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공유하면서 경제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나간다면 양국이 윈-윈 하는 좋은 결실을 맺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스타나(카자흐스탄)=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