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 첫 경기 D-1, 모바일IPTV 블랙아웃 우려는 여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상파- 모바일 IPTV 업계 추가 재송신료 두고 갈등
한국 첫 경기 열리는 18일 하루 남아
불발 시 350만명 모바일 IPTV 유료 가입자들 피해
모바일IPTV은 현행법 밖이라 블랙아웃 돼도 미래부 손 쓸 도리 없어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18일 오전 7시 대한민국 대 러시아 월드컵 축구 경기를 모바일IPTV로 볼 수 있을까.
브라질 월드컵에서 대한민국의 첫 경기를 하루 앞둔 17일까지 모바일IPTV와 지상파 방송국은 아직까지 추가 재송신료 협상을 진행하고 잇다. 모바일 IPTV측에서는 협상시한을 한국 대 러시아 경기전 까지 잡고 있는 만큼 그 전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 월드컵이 개막한 지 닷새째에 접어들었지만 이동통신3사의 모바일IPTV에서는 MBCㆍ KBSㆍSBS 채널 블랙아웃이 지속돼 주요 월드컵 경기를 내보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모바일 IPTV가 블랙아웃 된 이유는 지상파 방송국들과 IPTV업계가 월드컵 중계를 놓고 재송신료 갈등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지상파는 모바일 IPTV업계에 이번 월드컵을 방송하려면 '국민관심행사 중계방송의 재송신 대가에 관해서는 별도 협의 한다'는 조항을 근거로 추가 재송신료를 지불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미 이통3사는 지상파에 재송신료를 내고 있는데 지나친 추가 비용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완강히 버티고 있다.

만약 극적으로 협상이 타결되면 350만명(3월기준)의 Btv 모바일(SK텔레콤), 올레TV모바일(KT), U+HDTV(LG유플러스) 유료가입자들이 한국 대 러시아 경기를 휴대폰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그러나 끝까지 양측의 간극이 좁혀지지 않으면 이들이 휴대폰으로 월드컵 경기를 시청하는데 제약이 따르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이제 실무관계자들이 얼마의 추가 재송신료를 낼 건지를 정하는 수준을 떠나 양쪽 고위 관계자들이 담판을 짓고 있는 중이라고 전해 들었다"며 "오늘 저녁 중으로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만약 월드컵 기간 내내 모바일 IPTV가 블랙아웃 된다고 해도 정부가 쉽게 중재에 나서지 못할 전망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모바일IPTV가 법 테두리 안에 없어 (법적 근거를 바탕으로 중재해야 할) 정부로선 달리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