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문창극 자진사퇴 분위기 확산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 문창극 자진사퇴 분위기 확산되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여당, 초·재선 이어 친박계 핵심 서청원까지 자진사퇴 촉구
-인사청문회 표결로 갈 경우 임명동의안 부결 가능성


[아시아경제 전슬기 기자]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예정대로 17일 국회에 제출될 예정인 가운에 여당 내부에서 자진사퇴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비주류와 초·재선 의원의 주장에 주류인 친박(親朴)계 의원까지 합세해 힘을 실어주기 시작한 것이다.
친박계의 핵심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여의도 대하빌딩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문창극 총리후보에 대한 저의 말씀 조금 드리는 것이 정치를 오래 해왔던 사람으로서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닌가 생각해서 뵙자고 했다"며 "저는 그동안 청문회법이 엄연히 국회에 있어 후보자 청문절차를 거친 뒤에 국민과 그리고 의회에서 판단할것으로 그생각은 변함이 없다"고 운을 뗐다.

하지만 그는 "최근 문후보자 지명 이후에 언행을 이렇게 하나하나 보고 국민의 여론을 많이 경청해본 결과 지금은 문 후보 스스로 언행에 대한 국민의 뜻을 헤아리고 심각한 자기 성찰을 해야된다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국민을 위한 길이 무엇인가를 잘 판단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자진사퇴도 포함하는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여러분들이 판단하시고. 잘 써달라"며 부정하지 않았다.
서 의원은 그동안 문 후보자가 지명된 뒤 논란이 일자 "법에 정해진 대로 청문 절차를 거쳐 철저히 검증하고 국민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하지만 서 의원이 입장을 바꾼 것은 국민 여론이 갈수록 좋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이대로 문 후보자를 고집할 경우 7.30 재보궐 선거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생각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서 의원이 정부의 인사청문 요청서가 국회에 도착하기 전에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한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에서 나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미 새누리당은 소장파와 비주류 의원들 중심으로 문 후보자 임명에 대한 비판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친이계 좌장인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다수의 국민들이 아니라고 하면 아닌 것"이라며 "고집을 부릴 일이 아니"라고 강조한 바 있다. 당권 도전에 나선 이인제 새누리당 의원도 "국민들이 의문을 가지고 있는데, 총리로 가는 길 열리지 않을 거 아닙니까?"라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새누리당 초선의원인 김상민 의원과 비박계 김성태 의원도 연일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이처럼 여권 핵심 내부까지 이상 기류가 감지되기 시작하면서 문 후보자의 거취에 영향을 줄지 주목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인사청문회가 표결로 갈 경우 여당 내 반대 의견으로 임명동의안이 부결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전슬기 기자 sgj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