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미 오늘부터 전작권전환 논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위급 협의체는 올해 10월 워싱턴에서 열리는 SCM에서 양국 국방장관이 전작권전환의 조건과 시기에 합의할 수 있도록 사전 협의를 진행하게 된다.

고위급 협의체는 올해 10월 워싱턴에서 열리는 SCM에서 양국 국방장관이 전작권전환의 조건과 시기에 합의할 수 있도록 사전 협의를 진행하게 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한미 양국이 오늘부터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의 조건과 시기를 논의하기 위한 한미 고위급 상설협의체 첫 회의를 개최한다.

16일 국방부는 "이날부터 17일까지 이틀간 서울에서 한미 국방부 차관보급 인사가 대표로 참석하는 전작권 고위급 협의체 첫 회의를 갖고 올해 10월 워싱턴에서 열리는 SCM에서 양국 국방장관이 전작권전환의 조건과 시기에 합의할 수 있도록 사전 협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전작권 고위급 협의체는 이달부터 올해 10월23일로 예정된 한미 안보협의회(SCM) 때까지 서울과 워싱턴을 오가며 매달 개최할 예정이다. 고위급 협의체는 올해 10월 워싱턴에서 열리는 SCM에서 양국 국방장관이 전작권전환의 조건과 시기에 합의할 수 있도록 사전 협의를 진행하게 된다.

지금까지는 국장급이 대표인 한미 연합실무단이 북한의 핵ㆍ미사일 위협 및 한국군의 대응능력, 한국군의 군사운용 능력 등 전작권 전환조건에 관한 실무 협의를 진행했다. 김관진 국방장관과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은 지난달 31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 전작권 전환 협의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연합실무단과는 별도로 고위급 협의체를 신설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번 협의체에서 미 측은 데이비드 헬비 국방부 동아시아 부차관보가, 우리 측은 류제승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이 수석 대표로 참석할 예정이다.
한미 국방장관이 합의한 전작권 전환 '워크플랜(업무계획)'에 따르면 양국은 올해 SCM에서 2015년 말로 예정된 전작권 전환시기를 언제로 재연기할 것인가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오는 9월 한미 통합국방협의체(KIDD) 회의를 겸해 열리는 제4차 전작권 고위급 협의체에서 전작권 전환의 조건과 시기에 대한 윤곽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전작권 전환시점을 결정할 때는 북한의 핵ㆍ미사일 위협과 함께 이에 대비한 한국군의 '킬 체인(Kill chain)'과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의 구축 시기 등이 중요 고려요소가 될 전망이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WMD) 공격 징후를 포착해 타격하는 킬 체인과 탄도미사일 요격체계인 KAMD는 2020년대 초반에 구축된다.

이에 따라 전작권 전환시기가 2015년 말에서 5∼7년 연기된 2020년대 초반으로 결정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