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 4위 경제대국 日, 가장 가난한 나라에 '무릎'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14일(현지시간) 2014브라질 월드컵 예선 3조 일본과 코트디부아르간의 경기는 이번 월드컵 참가국 중 가장 부유한 나라와 제일 가난한 나라간의 경기였다.

일본의 국가 경제규모는 4위 코트디부아르는 95위다. 1인당 소득은 일본이 22위 코트디부아르가 158위다. 그야말로 경제규모에서 극과 극이다.
이날 경기 결과는 코트디부아르의 완승으로 끝났다. 가장 가난한 나라가 세계적 경제대국을 무너뜨린 셈이다.

그렇다면 월드컵 참가 32개국의 경제력과 축구실력은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을까.

국제축구연맹(FIFA)가 산정한 국가별 축구 순위 10위권에 드는 브라질 콜롬비아 우루과이의 사례는 국가 경제력과 축구실력은 유의미한 관계를 찾기 어렵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포브스 인터넷판은 선진국들이라고 축구 실력이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해석했다. 지난해 국제통화기금(IMF)가 구매력 평가지수에 근거해 조사한 국가별 국내총생산(GDP)과 개인소득 순위에 따르면 전세계 국가 중 개인소득 상위 50위권에 들면서 이번 브라질 월드컵에 참가하는 나라는 14개국에 그친다.

심지어 FIFA 순위 상위 10위권 국가 중 브라질, 포르투갈,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콜롬비아의 개인 소득 순위는 46위, 79위, 55위, 60위, 85위에 그치고 있다.

이번 월드컵 참가국 중 보스니아, 알제리아, 온두라스, 가나, 나이지리아, 카메룬, 코트디부아르 등 7개국은 개인소득 순위가 100위권 이하다.

국가경제 규모(GDP:구매력 평가기준)는 축구실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32개 참가국 중 18개 나라가 국가경제규모면에서도 32위권 내에 들고 있다. 이번 참가국 중 8개 나라만이 국가경제규모 순위가 60위권 이하였다.

국가경제규모에서 10위권 국가 중 이번 월드컵에 참가하지 못한 나라는 2,3위인 중국과 인도 뿐이다.

인구도 GDP와 비슷하다. 월드컵 참가 32개국 중 15곳이 전세계 인구규모 32위권에 포함됐다. 인구 규모가 60위권 이하인 경우는 11개국에 그치고 있다.

한국은 FIFA순위가 55위로 전체 참가국 중 세 번째로 저조했지만 개인소득은 27위 국가경제규모는 12위 인구는 26위로 경제력면에서는 상위권이다.

계층간 소득 격차가 큼을 의미하는 지니계수가 높은 상위 삼개국은 나란히 월드컵에 참가한다 브라질(3위) 콜롬비아(2위) 온두라스(1위)다. 이밖에 칠레 우루과이 멕시코 에콰도르 코스타리카 니아지리아도 소득격차가 큰 국가들이었다.

개인소득이 가장 적은 국가는 FIFA순위 24위인 코트디부아르로 158위였다. 참가국중 개인소득이 많은 나라는 미국(6위)이었다. 월드컵 참가국 중 FIFA순위 상위 10위권이면서 개인 소득 면에서 세계 20위안에 들은 국가는 독일과 스위스 뿐이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