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중등 교과에 SW 반영·SW 마이스터고 확대 논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래부, 제6차 민관합동 SW TF 회의 개최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가 16일 제6차 민관합동 소프트웨어(이하 SW) TF 회의에서 교육부와 미래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온 '초·중등 SW 교육 강화방안'과 'SW개발자 처우개선'에 대해서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초·중등 SW 교육 강화를 위해 '2015년 교육과정개편'에 SW 교과 반영 방안 ▲방과후 학교 등과 연계한 SW 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방안 ▲SW 마이스터고 추가 확대 방안 등에 대해 미래부가 발표하고 교육부, 관련 학회 전문가 등이 참석해 집중 토론을 벌였다.

토론에 참석한 전문가 대부분은 "영국, 일본 등 선진 국가들의 SW교육사례와 비하면 우리나라가 2015년 교육과정개편에 SW과목이 반영되더라도 늦은감이 있다"며 "과감한 SW 교육 체계 마련·시행이 시급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바개발자커뮤니티(JCO) 유현석 회장은 "SW개발자는 창의적 직종이며, 미국 등에서는 최고 인기 직종임에도 불구하고 단순 기능인으로 인식되는 SW개발자에 대한 낮은 인지도, 부당노동을 강요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SW개발자의 업무특성에 맞는 업무환경을 민관이 조성해야하고, 커뮤니티의 활성화 지원, 개발 공간 조성, 고충처리센터 운영 등 SW 개발자가 자아성취와 직업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정책이 다각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지난 한달 동안 SW 전담지원반에서 SW투자관련 애로사항을 해결한 우수사례도 발표해 SW 투자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활동사례를 논의했다.

윤종록 미래부 차관은 "SW가 모든 영역에 서비스로 제공되는 SW중심사회에 보다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 무형의 가치를 인정하는 제도 마련과 문화 형성에 민·관이 협력해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달에 한 번씩 열리는 TF는 윤종록 미래부 2차관, 고건 이대교수가 공동팀장을 맡고 있으며 기재부, 산업부, 공정위 등 관계부처 실·국장, NIPA, ETRI 등 SW지원기관, SW업계 대표, SW수요업계 대표, SW개발자 대표 등 30여명이 참석한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