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침몰] 3천만원 더 벌겠다고 평형수 800톤 뺐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검찰 조사 결과, 적정 화물 2배 과적…안전성 보장할 평형수 빼고 화물로 채워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세월호 침몰은 돈을 벌기 위해 안전 기준은 무시한 총체적인 ‘안전불감증’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된다.

위기상황에서 복원성을 담보해줄 평형수는 800톤 이상 뺐고, 매출액을 올리고자 화물의 2배를 과적해 복원성 약화를 자초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양수산부로부터 승인받은 복원성 자료를 토대로 보면 세월호(총톤수 6825톤)가 복원성을 유지하면서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최대치는 1077톤이다.

평형수는 1565톤, 연료유는 560톤, 청수는 290톤을 적재하고 출항해야 복원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검찰 수사 결과, 세월호에 적재된 화물은 확인된 것만 2142톤으로 조사됐다. 결국 적정 화물 2배 이상을 과적한 것으로 조사됐다. 평형수는 761톤, 연료유 166톤, 청수 150톤을 적재했는데 기준과 비교할 때 평형수 804톤, 연료유 394톤, 청수 140톤 등 1340톤을 감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박 복원성에 도움이 되는 평형수 등을 뺀 나머지는 화물로 채웠다. 복원성의 위험을 감수하는 대신 수익을 올리는 방향으로 세월호를 운항한 것으로 조사됐다.

세월호가 복원성을 유지하면서 최대 화물을 적재할 경우 1077톤까지 가능한데, 화물 종류별 운임을 고려할 때 최고 운임 수익은 2600여만원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월호 운항 당시 평형수를 빼는 등 복원성에 심각한 위험을 가하면서 최대 3000만원 정도의 추가 수익을 올린 것으로 파악됐다.

세월호는 처음 출항한 지난해 3월15일 이후 올해 4월15일까지 139회에 걸쳐 기준을 넘은 화물을 적재해 운항했고, 이를 통해 29억6000만원 가량의 초과 수익을 올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