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양시, 정부3.0 시민중심 민원행정 시책 적극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2014년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 시행”

[아시아경제 김권일 기자 ]광양시가 시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시민중심의 민원행정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2014년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을 마련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의 계획에 따르면 정부3.0 핵심가치에 기반을 두고 민원행정을 추진하며, 시민편의를 위한 민원제도개선, 수요자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 법과 원칙을 준수하는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등 4대 전략을 마련 추진한다.
첫째로 정부3.0 핵심가치의 민원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온라인 민원사무편람을 정비하여 민원정보 시민 안내체계를 강화하고, 부서 협업 및 행정정보공동이용을 통해 민원인의 제출서류 최소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전자민원(민원24) 이용 활성화를 비롯하여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소통민원창구 운영으로 온라인 민원행정 서비스를 최대한 활성화 할 예정이다.

둘째, 시민편의를 위한 민원제도 개선을 위해 1차로 복지·보육·분야와 정부3.0 공유·협업 과제 분야의 제도개선사항 18건을 발굴하였으며, 하반기에 2차로 주택·건축·부동산·자동차 분야의 개선 사항을 발굴한다.
또한, 민원처리시간 사전 예고제와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 및 민원처리기간 단축을 통해 민원인의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다.

셋째, 수요자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3회 민원실 직원 친절교육을 실시하며, 매주 화요일 18시부터 20시까지 일과시간외 민원실을 운영하여 여권신청 등 민원을 접수 처리한다.

또한, 민원안내 도우미제, 365 무인민원발급센터운영, 여권 민원 맞춤형 택배발송 서비스 제공, 민원처리결과 SMS 문자발송 등 다양한 시책을 발굴 추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법과 원칙을 준수하는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법령 및 지침을 준수하고, 민원처리 진행상황 및 결과를 신속하게 민원인에게 통지할 계획이다.

이어 복합민원 사전심사제, 민원 1회 방문 처리제, 민원조정위원회 및 실무종합심의회 등을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황학범 안전행정국장은 “정부3.0 핵심가치에 기반한 민원행정을 추진하고, 시민편의를 위한 민원제도개선과 수요자 맞춤형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으로 민원행정 만족도를 높이는 고객감동 행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권일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