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침몰]해수부 "여객선 전면 전산발권체계로 개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세월호 침몰사고로 드러난 연안여객선 승선발권체계를 뜯어고치기로 했다.

모든 탑승자를 대상으로 전산발권을 실시, 승선자 명단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출항전 안전점검 체계도 더욱 강화한다. 그러나 이미 기본적으로 지켜졌어야 할 부분들이 참사 이후에야 개선된다는 점에서 비판은 잇따르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연안여객선 승선권 발권 관련 관계기관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해수부는 선원을 제외한 모든 탑승자를 대상으로 전원 전산발권을 실시한다. 또 개찰구를 일원화 해 승선자 외 인원 출입을 통제하기로 했다. 앞서 화물트럭 운전자, 동승자 등에 대한 통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사고 발생 후 승선자 명단이 수차례 수정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는 점을 개선한 조치다.

이에 따라 매표소에서 발권 시 승객 인적사항을 전산화하고 신분증 확인을 거친다. 이어 개찰 후 여객선 출입구 앞에서도 다시 승선권과 신분증 확인이 이뤄진다.
7월부터 차량과 화물에 대해서도 전산발권체계가 도입되는 만큼, 차량 이용이 많은 터미널의 경우, 진입로부근에 별도 부스를 설치하기로 했다. 보조항로나 전산발권이 곤란한 곳은 휴대용 발권단말기를 이용한다.

세월호 침몰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출항 전 안전점검도 강화된다. 운항관리자는 출항 전 선장 등과 함께 조타실, 선실, 선창 등에 대한 안전점검을 시행하고, 결함 발견 시 보완 후에야 출항 조치를 내릴 수 있다.

운항관리자는 선장으로부터 제출받은 출항 전 점검보고서와 점검결과를 비교, 차이·이상이 있는 경우 필요한 조치 이행하게 된다. 그러나 이 같은 점검과정은 지금도 출항 전 점검해야 할 항목으로 규정돼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안전관리의 1차적 책임은 선사에 있는 점을 감안해 선사가 책임지고 할 수 있도록 선사에 대한 지도·감독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