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탑승자를 대상으로 전산발권을 실시, 승선자 명단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출항전 안전점검 체계도 더욱 강화한다. 그러나 이미 기본적으로 지켜졌어야 할 부분들이 참사 이후에야 개선된다는 점에서 비판은 잇따르고 있다.
해수부는 선원을 제외한 모든 탑승자를 대상으로 전원 전산발권을 실시한다. 또 개찰구를 일원화 해 승선자 외 인원 출입을 통제하기로 했다. 앞서 화물트럭 운전자, 동승자 등에 대한 통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사고 발생 후 승선자 명단이 수차례 수정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는 점을 개선한 조치다.
이에 따라 매표소에서 발권 시 승객 인적사항을 전산화하고 신분증 확인을 거친다. 이어 개찰 후 여객선 출입구 앞에서도 다시 승선권과 신분증 확인이 이뤄진다.
세월호 침몰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출항 전 안전점검도 강화된다. 운항관리자는 출항 전 선장 등과 함께 조타실, 선실, 선창 등에 대한 안전점검을 시행하고, 결함 발견 시 보완 후에야 출항 조치를 내릴 수 있다.
운항관리자는 선장으로부터 제출받은 출항 전 점검보고서와 점검결과를 비교, 차이·이상이 있는 경우 필요한 조치 이행하게 된다. 그러나 이 같은 점검과정은 지금도 출항 전 점검해야 할 항목으로 규정돼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안전관리의 1차적 책임은 선사에 있는 점을 감안해 선사가 책임지고 할 수 있도록 선사에 대한 지도·감독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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