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차기 한은총재, '경제 활성화'에 통화정책 역점둬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경제활성화'가 차기 한국은행 총재가 역점을 둬야 할 통화정책 방향으로 꼽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지난달 중순 민간ㆍ국책연구소, 학계 및 금융기관의 경제전문가 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차기 한은총재가 주안점을 둬야할 사안으로 응답자의 59.1%가 '경제성장률 제고'를 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전통적인 중앙은행 역할인 '물가안정'은 31.8%였고 이어 '외환부문 안정을 위한국제공조 강화'가 9.1%였다. 차기 한은총재는 이주열 후보자가 내정돼 있다.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2.5%가 올해 상반기 중에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2.5%로 동결해야 한다고 답했다. 상반기 중 인하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25%, 인상 주장은 12.5%로 나타났다.

미국의 양적완화 종료 시점에 대해서 응답자의 48.5%는 올해 하반기를 종료 시점으로 예상했다. 미국 고용지표의 개선이나 실물경기 회복세에 대한 기대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달리 미국 경기 회복세가 약하다고 보는 전문가들은 종료시점을 내년 상반기(39.4%)로 전망했다.
또 경제전문가 4명 중 3명은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조치나 그 여파로 나타난 신흥국발 경제 불안이 국내 경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75.8%)으로 내다봤다. 대외 위기 여파가 제한적일 것이라고 응답한 경제전문가 대다수는 그 이유를 경상수지 흑자 구조와 외환보유비율 등 '신흥국과의 차별성'(96%)을 꼽았다. 부정적인 영향이 클 것(24.2%)으로 보는 응답자들은 그 이유로 신흥국 수출감소(62.5%), 환율의 급격한 변동성 확대(25%) 등을 들었다.

美 양적완화 축소와 신흥국 경제위기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처 방식과 관련, 응답자의 72.7%가 '보통이다'라고 평가했고 '잘하고 있다'(21.2%)는 평가가 그 뒤를 이었다. '미흡하다'는 평가는 6.1%에 그쳤다.

경제전문가들은 향후 대외불안 해소를 위해 정부가 역점을 두어야 할 사안으로 최근 한-호주 간 5조원 상당의 통화스왑 계약 체결처럼 '원화가치 안정을 위한 안전장치 마련'(36.4%)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이어 '내수 위주 산업구조로의 신속한 전환'(30.3%), 외국인 국내 투자자금의 급격한 이탈 방지 노력(21.2%), 신흥시장 수출확대 노력(12.1%) 순으로 답했다.

특히 경제혁신 3개년 계획(2.25)의 실행을 앞두고 경제전문가들은 '투자ㆍ고용 활성화'(75.7%)를 정부 중장기 경제정책의 핵심 과제로 꼽았다. 창조경제(9.1%), 가계부채 위험 관리(9.1%), 재정건전성 강화(6.1%)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김용옥 전경련 경제정책팀장은 "대외적으로 미국, EU 등 선진국의 경기회복세가 중국의 저성장 기조나 신흥국발 경제 불안과 혼재된 상황"이라며 "이런 불확실한 대외경제 상황에서 투자와 고용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지속적으로 경제 활성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