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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동북권 개발계획 얼개…상계·창동 '업무중심지'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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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동북권 개발계획 얼개…상계·창동 '업무중심지'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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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노원구 소재 창동차량기지 등 코엑스 두배 면적에 달하는 동북권 시유지가 업무 중심지로 개발된다. 특히 상계ㆍ창동은 문화상업중심과 업무복합중심지로 개발돼 자족기능 강화에 기여한다.
서울시가 27일 발표한 동북권 4개구(성북ㆍ강북ㆍ도봉ㆍ노원) 내의 시유지 개발계획 '행복4구 PLAN'의 핵심은 노원구 소재 대형 시유지 활용으로 모아진다. 시는 이곳을 역세권과 통합 개발해 경제 중심지로 조성하기로 했다. 동북권은 도시형성 과정에서 배후주거지로 조성돼 성장기반이 없어 자족기능이 부족한 실정이라는 판단에서다.

이에따라 창동차량기지 등 창동ㆍ상계지역 시유지 38만㎡에는 중심업무ㆍ상업시설, 컨벤션시설 등이 들어서게 된다. 대상지는 창동차량기지, 창동 환승주차장, 도봉면허시험장이다. 이를 위해 2014년까지 부지를 확보하고 마스터플랜을 마련한 후 2015년부터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사전에 부지를 확보하고 우선적으로 개발이 가능한 곳은 공공주도로 선도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도봉면허시험장(6만7420㎡)은 기업지원센터 등 업무복합시설로 개발하기로 방향을 정했다. 대체 부지를 확보해 통합개발을 추진하되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기존시설의 일부를 축소해 우선 개발한다. 면허시험장과 인접한 노원구 상계동 창동차량기지(19만9578㎡)는 2019년까지 남양주로 이전한다. 그간 이전비용 분담을 놓고 갈등이 있었지만 시비 4000억원을 투입해 이전키로 했다.
창동 환승주차장은 주차장을 축소ㆍ재배치해 부지의 50%만 개발한다. 이곳은 컨벤션 복합시설로 개발할 계획이다. 통합개발을 전제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KTX역사가 신설되면 잔여 부지를 추가로 개발한다. 동북부 지역의 교통편을 확충하고 지역간 연계기능을 높이기 위해 수서에서 의정부까지 KTX 노선 연장을 국토부에 건의한 상태다.

다만 6년 넘게 개발이 지지부진한 창동민자역사는 이번 사업 대상지에서 제외됐다. 사업지와 가까워 환승센터로 개발할 경우 개발계획을 함께 수립해야 할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서울시도 아직까지 적절한 해법을 찾지 못했다.

수년간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북한산 주변의 '최고 고도지구 높이 관리 기준'을 개선한다. 현행 층수 5층ㆍ높이 20m였던 기준을 높이 기준(20m)만으로 관리한다. 이 기준을 적용하면 기존보다 1~2개층 가량 높게 지을 수 있게 돼 노후 연립주택들의 정비사업 여건이 다소 개선될 전망이다.

이밖에 경전철 동북선 사업과 우이~신설 연장선은 연내 착수할 계획이다. 새로운 역세권이 생겨나면서 바뀌는 여건을 감안해 지구중심을 설정하고 상업지역을 확대하는 등 생활권계획과 연계해 조정해나가기로 했다. 현재 경전철 사업은 상계역까지 구간이 1km가량 연장되면서 우선협상대상자 측과 협상 조건을 조율중이다.

서울시는 '창동상계 전담부서'를 신설해 토지소유자나 관련기관이 개발방향과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로 했다. 올해는 도봉면허시험장, 하나로클럽 등 각 협의체를 운영하면서 공연인프라 확충을 위한 도시계획적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원순 시장은 "이번 계획은 지역과 공동으로 수립한 협력적 지역발전 모델로 다양하고 실험적인 과정과 긴밀한 협의의 결과물"이라며 "동북4구에서 첫 날갯짓을 시작했지만 이제 서울의 각 권역으로 퍼져 서울의 미래를 바꾸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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