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본, 주인없는 섬 280여개 국유화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일본이 영해의 기점으로 삼고 있는 주인이 없는 섬 낙도(落島) 280여개를 국유화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5일 산케이(産經)신문에 따르면 야마모토 이치타(山本一太) 해양정책담당상은 일본 정부가 민간업자에 위탁해 섬의 소유자 정보와 면적 등을 상세히 조사하고 있으며 국유화 이후의 구체적인 관리 방법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검토한다고 밝혔다.
산케이는 일본 정부가 영해의 기점인 외딴 섬 약 400개를 작년 8월부터 조사한 결과 약 350개가 무인도이고 이 중에 280개가량이 주인이 없는 것으로 판명됐다고 밝혔다.

야마모토 담당상은 "국경 외딴섬의 중요성에 비춰보면 주인 없는 섬은 국유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법률을 만들 필요가 있으면 상황을 보고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산케이는 또 일본 정부가 공식 이름이 없는 섬 160개에 대해 현지에서 사용하는 명칭을 고려해 공모 등을 거쳐 이름을 확정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작년 4월부터 정부가 비공개 전문가 간담회에서 외딴 섬 관리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오는 3월 보고서를 낼 것으로 전망됐다.

일본 정부는 2012년 9월에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를 국유화해 중국과의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