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보건복지부 복지행정상 ‘최우수상’ 수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건복지부로부터 동 복지 허브화 통한 복지공동체 구현 사업 인정 받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민관협력 우수사례 확산과 활성화를 위한 보건복지부 주관 복지행정상 응모 결과 ‘동 복지 허브화를 통한 복지 공동체 구현’이 최우수상 선정돼 포상금 3000만원을 받게 됐다.

구가 이번 복지행정상 최우수상을 받게 된 데는 2010년8월부터 펼친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틈새계층 지원 강화 등 동 주민센터 복지 허브화 사업에 대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이다.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복지 허브화사업을 위해 2010년10월 구청 직원 37명을 줄여 동 주민센터에 배치하고 업무조정을 통해 동 복지인력을 72명에서 128명으로 증원했다.

이를 통해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사들의 현장 방문을 통한 복지 서비스 체계를 구축했다.

또 지역의 이웃 사정을 잘 아는 통장 680명에게 통장복지도우미 역할 줘 지역 주민의 복지 욕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전국 최초로 생명존중사업을 추진해 25개 자치구로 확산돼 계속 증가하던 서울시 10만명 당 자살률이 6년 만에 23.8명으로 떨어뜨리는 가시적 성과도 이번 수상에 일조했다.

특히 ‘어르신돌봄지원센터’를 지난 3월에 설립하고 ‘아름다운 여정 지원팀’을 신설, 전국 최초로 생전부터 사후까지 책임 관리하는 고독사 예방 종합지원 시스템을 구축한 것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2011년10월 ‘꿈과 희망 나눔 행복공동체’ 구현하는 교육복지재단을 설립해 1만 5000여명 희망천사를 모집하는 등 틈새 계층 지원 등도 이번 수상을 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외도 저장강박가구 민·관협력 통합휴먼서비스, 생명사랑나눔지원센터 운영, 희망 온돌 사업 등도 주목받았다.

이번 복지행정상 선정은 보건복지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응모한 총 168곳을 심사한 것이다.

심사 기준은 공공부문 지원과 노력, 민간부문의 참여 수준, 문제 해결방안 참신성, 사업성과 등이다.

김성환 구청장은 “이번 복지행정상 최우수상 선정을 통해 구가 추진하고 있는 동복지허브화 공동체 사업의 우수성을 객관적으로 검증받았다”라며 “앞으로도 어려운 분들에게 민과 관이 주민들이 느끼는 복지 체감도를 높이겠다”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