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분양주택 줄고 구매심리 ‘꿈틀’… 중소형 아파트 몸값 더 오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주택 구입시 각종 혜택 풍부...중소형 아파트 매수 나서 볼만
전세난 심한 수원 등지의 알짜 중소형 아파트 인기 이어갈 전망


[아시아경제 박승규 기자] 8.28 대책이 발표되면서 침체됐었던 수도권 분양시장이 이전과는 확 달라진 모습이다. 정부의 부동산 시장 회복의지를 확인한 수요자들의 구매심리가 점차 살아나고 있어서다. 특히 풍부한 세금감면 혜택들은 올해 주택구입 적기라는 공감대 형성에 한몫하고 있다.
부동산시장 달라진 건 확실히 8.28대책 이후다. 전셋값 상승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8.28대책이 주택을 매수하려는 사람들의 부담을 확 줄여줬고, 무엇보다 정부의 부동산을 활성화시키려는 의지를 확실히 보여줬기 때문이다. 최근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아파트 값은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아파트 거래량도 늘고 잇는 모습이다.

분양시장도 활기를 띄고 있다. 건설사의 무덤이라는 용인지역에서도 1순위 마감단지가 나오는 한편 신도시나 서울 도심 재개발 아파트의 한동안 팔리지 않던 미분양도 중소형 아파트를 중심으로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특히 최근의 정부 대책들이 전?월세시장 안정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각종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중소형 아파트의 인기가 더 오를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지난 4.1 부동산대책으로 올해 연말까지 전용 84㎡이하의 중소형 주택을 구입하면 구입 후 5년간 양도세가 전액 면제된다.
또한 8.28대책의 후속조치들이 국회를 통과하면 취득세 영구인하의 수혜도 받을 수 있다. 정부는 시장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적용되던 취득세율을 6억원 이하 주택은 1%, 6억원~9억원 주택은 2%, 9억원 초과 주택은 3%로 낮추기로 했다. 현재는 9억원 이하 1주택자는 2%, 9억원 초과 혹은 다주택자는 4%의 취득세율이 적용된다.

여기에 임대사업 및 투자용으로 중소형 아파트의 가치는 더욱 오르고 있다. 정부는 다주택자에게 차등 적용되는 취득세율을 폐지하는데다 임대사업자들에게도 법인세 및 소득세를 감면해주는 방침을 내놓았다. 8.28대책에 따르면 임대사업자가 기준시가 3억원 이하의 전용 85㎡ 이하의 주택을 신축하거나 구입하여 세를 놓으면(3가구 이상 5년 이상 임대 시) 임대소득에 대한 소득세와 법인세를 20% 감면해준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업계 전문가들은 “지난 4.1 대책에 따른 양도소득세와 8.28 대책에 포함된 취득세 영구 감면, 국민주택기금 대출 확대 등의 효과로 주택시장이 바닥을 확인하는 조짐이 보인다” 며 “특히 오는 각종 혜택이 많은 전용면적 85㎡ 이하, 6억 원 이하 아파트를 중심으로 거래량 증가와 함께 집값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전세가율이 높은 지역의 중소형 아파트들은 조금씩 품귀현상으로 보이면서 몸값이 오르고 있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9월 기준 수원시의 아파트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은 65.2%로 경기도 평균인 61.5%를 크게 웃돈다. 더욱이 업계에서 전세수요가 매매로 전환된다고 보는 60%선도 진작 넘어섰다.

이에 따라 분양 중인 중소형 새아파트의 인기는 치솟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이 수원시 권선구에서 분양하는 수원 아이파크 시티 3차의 경우 중소형 아파트들의 계약률이 빠르게 올라가고 있다.

수원 아이파크시티 3차 분양관계자는 “하루에도 몇백통씩 전화문의가 올 정도로 관심이 부쩍 늘어 이전과는 시장 분위기가 확연히 달라진 것을 직접적으로 느낀다”라며 “현재 전세가율이 높다보니 특히 전용면적 59㎡에 관심을 가지는 수요자들이 많아 로얄층은 일부만 남아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미분양주택 줄고 구매심리 ‘꿈틀’… 중소형 아파트 몸값 더 오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수원 아이파크 시티는 99만㎡의 부지에 7,000여가구 규모의 주거시설과 더불어 테마쇼핑몰, 복합상업시설, 공공시설 등이 어우러져 개발되는 민간도시개발 프로젝트다. 도시 계획부터 기획, 설계, 시공, 분양까지 현대산업개발이 단독으로 진행해 단순한 단지 조성을 뛰어넘어 특화된 디자인 및 평면설계와 함께 친환경적 조경요소로의 차별화를 이룬 아이파크(IPARK) 브랜드 도시다. 이미 <살기좋은 아파트 대상>과 <주거문화대상> 등 국내 주요 주거문화 관련 시상식에서 종합대상의 영예를 안으며 미니 신도시 개발의 모범사례로 평가받은 바 있다.

또한 수원아이파크 시티 내 위치한 2.6km 길이의 생태하천 우시장천 및 장다리천 조성이 이미 완료됐고 7만㎡의 대규모 근린공원도 올해 안에 개장할 전망이다. 이와 같이 단지에서 풍부한 녹지와 자연을 만끽할 수 있어 수원아이파크 입주민은 풍요로운 환경 속에서 주거 및 레져생활을 함께 누릴 수 있는 힐링아파트로의 특권을 부여 받게 된다.

이 아파트는 수원 아이파크 시티의 5,6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14층 20개동 전용면적 기준 59~101㎡(공급면적 기준 83~137㎡) 총 1,152가구로 구성된다. 이미 입주를 시작한 1, 2차 3,360가구에 이어 수원지역 대표 브랜드 타운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수원 아이파크 시티 3차」는 앞서 공급된 1, 2차 분양이 중대형 위주로 공급된 것과는 달리 전용면적 84㎡ 이하 전체 공급 물량의 96%를 차지해 실수요고객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아울러 수원지역에서 희소성이 높은 틈새면적인 전용 74㎡를 적용한 것도 눈에 띈다. 특히, 전용 74㎡ 이상 전 주택형에 ‘알파룸’을 제공해 입주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사용할 수 있게 구성했다.

수원 아이파크 시티 3차의 모델하우스는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394번지 일대에 위치해 있으며 입주는 2015년 8월 예정이다.



박승규 기자 mai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