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국방부에 군부대 재배치시 협의 '촉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의정부=이영규 기자]경기도가 전체 군부대의 40%가 주둔하고 있는 지역적 특성을 감안해 군부대를 재배치할 경우 자치단체와 사전 협의해 줄 것을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경기도는 최근 국방부와 횡성군이 양평군과 양평군민에 대한 사전설명이나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탄약대대 증설에 대해 유감을 표시하고, 사전설명과 관계기관 협의 등의 절차를 거쳐 사업을 추진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16일 경기도에 따르면 국방부는 횡성군 탄약고의 양평군 이전을 위해 필요한 인허가 서류를 양평군 민원담당부서에 일괄 접수하지 않고 허가부서별로 쪼개 접수해 이전사실을 은폐하려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경기도는 지역주민의 생명과 재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탄약고 이전사업을 양평군 및 이전지역 주민들에게 사전설명과 협의절차 없이 은밀하게 추진한 것은 유감이라고 밝히고, 지역주민에 대한 충분한 사전 설명과 이해를 구하고 협의를 바탕으로 추진해 줄 것을 국방부와 1군사령부에 정식 요청했다.

양평군 지평면 탄약대대 이전은 국방부와 횡성군이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200억원을 투입해 통합이전 한 것으로, 탄약고 부지에 빈번한 공사차량 출입을 의심한 주민의 신고로 알려지게 됐다. 현재 지평면 주민의 농성과 경기도, 양평군의 문제제기로 공사는 중단된 상태다.
양평군은 현재 탄약고 이전 관련 인허가에 대한 취소를 추진하고 있어 탄약고의 실제 이전은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한편, 국방부는 국방개혁에 따라 군부대 재배치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산재된 각 군부대를 최소 연대급 이상 부대로 통합ㆍ재배치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 지역은 군사령부 1개, 군단급 부대 7개, 사단급 부대 30개 등 전군의 40%가 주둔하고 있는 군부대 최대 밀집지역으로 국방부의 국방개혁상군부대 재배치 계획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지역이다.

경기도는 국방개혁에 따른 군부대 재배치 시 현재 31개 시ㆍ군의 도시계획에 따라 군부대 이전을 반영해 줄 것을 국방부에 요구하고 있다. 또 도내 31개 시ㆍ군 군부대 재배치 의견을 수렴해 각 지역의 도시계획과 재배치 의견을 국방부 군부대 재배치 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명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조청식 도 안전행정실장은 "이번 사례를 계기로 국방부의 군부대 재배치 계획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기 보다는 지역주민 및 지자체와 충분한 소통을 통해 합리적으로 진행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