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생활가전 1등 순조로워, 세탁기는 이미 고지 보여"
LG전자 홈어플라이언스(HA) 사업본부장(사장)은 7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IFA 2013'에서 기자들과 만나 유럽 가전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을 밝혔다.
조 사장은 ▲프리미엄과 미드엔드 시장 동시 공략 ▲ 지역적합형 제품개발 ▲ 유럽 내 주력 제품군 확대 및 유통망 강화 등 3대 전략을 밝혔다.
조 사장은 "프리미엄과 미드엔드 시장을 동시에 공략해 유럽 가전 시장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이룰 것”이라며 "전력, 물 사용량을 줄여 고효율을 실현한 프리미엄 제품라인업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럽 시장은 좁은 주거 환경으로 가전의 표준 크기가 정해져 있으며 동일한 크기에서 최대 용량을 구현하는 것이 제품 경쟁력으로 손꼽힌다.
LG전자의 고효율 가전 제품도 유럽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유럽 에너지 효율 최고 등급인 A+++보다 40% 이상 효율이 뛰어난 세탁기와 A+++을 달성한 냉장고가 대표적이다.
LG전자는 유럽 가전 시장 공략을 위한 연구 활동도 강화한다. 독일 세탁기연구소에서 공간 효율성, 대용량, 고효율, 저소음 등 현지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을 지속 개발하고 있다.
스페인과 독일에서도 음식 문화, 음식 보관법, 냉장고 사용법, 구매 행태에 대한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고객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있다.
조 사장은 "현지 연구소를 중심으로 소비전력, 물 사용량 등 고효율 규제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제품 신뢰성을 높이는 연구개발을 주도적으로 펼쳐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유럽 시장 주력 제품군을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 냉장고, 세탁기 중심의 사업을 청소기, 식기세척기, 건조기 제품으로 늘린다. 스마트 기능을 통한 기술 차별화도 강화한다. 올해 출시하는 모든 가전에 스마트 진단 기능을 장착하며, NFC 기능도 탑재한다.
유통망도 강화한다. LG전자는 유럽 지역 5대 전략 유통망에 전략을 집중하되 타깃 거점 국가 내 지역 유통망까지 공격적 마케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조 사장은 "유통과 마케팅에서도 철저한 고객 요구를 반영해 현지와 전략을 펼칠 것"이라며 "정확한 수요예측을 통해 제품을 적기 공급해 유통업체들과 상호 윈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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