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저가폰으로 '세계 넘버4' ZTE…중국 정부가 대주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마트폰 강국 위협하는 중국 잠룡 대해부…② ZTE

-국영기업으로 각종 보조금 혜택…성장동력 탄탄

저가폰으로 '세계 넘버4' ZTE…중국 정부가 대주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중국 ZTE는 화웨이와 닮은꼴이다. 1980년대 설립돼 통신장비, 휴대폰이 주력 사업이며 연간 연구개발(R&D)에 매출의 10% 이상을 투입한다. 올해 2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도 ZTE가 4.9%(4위), 화웨이가 4.8%(5위)로 엇비슷하다.
가장 큰 차이는 화웨이가 민간기업인 반면 ZTE는 중국 정부가 주주라는 점이다. ZTE의 최대주주는 선전중싱신으로 30.7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 선전중싱신의 지분은 다시 중국 국무원 국유자산 감독관리위원회 산하 조직이 지배하는 국유기업 시안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항톈광위가 각각 34%, 17%를 확보하고 있다. 사실상 ZTE를 중국 정부가 지배하는 셈이다. 삼성전자 등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ZTE를 경계하는 것도 그래서다.

ZTE는 1985년 허우웨이구이 회장이 설립한 중싱반도체가 전신이다. 허우웨이구이 회장은 전문대를 졸업해 교사를 거쳐 군수업체 항톈691 공장에서 근무했다. 공장 직원 중 처음으로 해외 유학을 다녀온 그는 1985년 공장 기술 책임자에 임명됐지만 얼마 뒤 회사를 나와 중싱반도체를 설립했다. 유학 당시 인텔, 델,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을 지켜보며 정보기술(IT) 기업과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예견한 것이다.

허우웨이구이 ZTE 회장

허우웨이구이 ZTE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허우웨이구이 회장은 중국 정부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면서 ZTE의 네트워크 솔루션 사업을 확대했다. 2000년 전후로 모바일 시장이 창출되면서 2004년에는 휴대폰으로 사업 영역을 넓혔다. 허우웨이구이 회장은 선진 시장보다는 신흥 시장 공략을 선택했다. ZTE의 브랜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신흥 시장을 먼저 공략한 뒤 선진 시장으로 외연을 확대하는 게 낫다는 판단에서다. 이 전략은 적중했고 ZTE는 저가폰 시장의 영향력을 앞세워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 4위로 성장했다.
ZTE의 성장 동력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다. ZTE 지분을 보유한 중국 정부가 보조금 등 각종 혜택을 제공하며 ZTE를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하는 것이다. 지난해 ZTE의 기타 영업외수익은 1768억원인데 대부분이 정부 보조금에 해당한다. R&D 기금, 노동보험비 명목으로 각종 정부 보조금을 받고 있고 항톈광위 등 국유기업 주주를 통해서도 비정기적으로 자금 지원을 받는다. 첨단기술기업, 수출기업 등으로 지정돼 각종 세금 우대 혜택도 쏟아진다. ZTE는 2011년 2916억원의 소프트웨어 제품 부가가치세 환급받았는데 이는 그해 세금공제 전 이익의 60.6%에 해당하는 규모다. ZTE는 중국 과학기술부가 1986년 3월 시작한 국가첨단기술 연구발전계획 '863프로그램'에서는 30개의 중요 과제를 수행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ZTE 재무 상황이 악화되는 등 최근 국영기업으로서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한다. 지난해 ZTE 매출은 전년 대비 2.4% 감소해 처음으로 줄어들었고 약 50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현재 전체 직원은 8만명가량인데 감원하는 등 구조조정에도 나서고 있다. ZTE와 화웨이는 닮은꼴이지만 ZTE가 민간 기업인 화웨이의 효율성을 따라갈 수 없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세계적인 스마트폰 제조사를 육성하려는 중국 정부가 버티고 있는 한 ZTE의 성장동력은 식지 않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