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열 때마다 냉기 손실로 에너지 소모 많아
22일 가전업계 및 에너지관리공단에 따르면 삼성전자 와 LG전자 ·동부대우전자 등 주요 가전업체들의 냉장고 제품 중 1등급 제품 비중은 5.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별로 삼성전자의 1등급 비중이 11.1%로 그나마 높았고 동부대우전자는 4.3%, LG전자는 2.0%에 그쳤다. 이들 업체 모두 2등급 제품 비중이 삼성전자 52.3%, LG전자 61.5%, 동부대우전자 33.3%로 가장 컸다.
냉장고 역시 지난해 말 에너지소비효율 기준 강화로 최대소비전력량 측정 방식이 바뀌긴 했지만 1등급 비중이 다른 가전에 비해 유난히 낮다.
이는 TV나 세탁기와 달리 냉장고의 경우 문을 여닫을 때마다 냉기가 빠져나가 에너지소비가 많아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창문을 연 채로 에어컨을 가동하면 전기료가 더 많이 나가는 것과 비슷한 원리다. 빠져나가는 냉기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관리하느냐에 따라 에너지소비효율이 갈리는 것이다.
지난 4월 냉장고 시장에 첫발을 내딛은 위니아만도의 경우 이 독립냉각 방식을 활용해 현재 시판 중인 17개 제품 중 16개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받기도 했다.
냉장고 문 바깥에 별도의 문을 추가로 달아 냉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줄여 주는 기술도 주요 업체들이 내세우는 기술 중 하나다. 삼성전자의 '푸드쇼케이스'와 LG전자의 '매직스페이스'가 대표적이다.
가전업계 관계자는 "최신 양문형 냉장고에는 주로 독립냉각 방식이 적용된다"며 "냉기를 보충하는 시간과 에너지가 적게 들어 그만큼 전기료를 아껴 준다"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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